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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이론

유아 과학 교육의 기초

by M 머니 잡 * 2022. 6. 8.

유아 과학 교육의 기초

유아 과학 교육은 영,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을 바탕으로 과학 활동을 바탕으로 놀이를 하는 목적입니다. 

여기서는 유아 과학이란 무엇이고 유아 과학의 정의와 영유아와 과학의 상관관계, 과학활동을 위한 적절한 질문법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과학 교육과 유아 과학의 정의

과학이란 사전적인 의미로 보편적인 진리나 법칙의 발견을 목적으로 한 체계적인 지식입니다. 그리고 실험과 같이 검증된 방법으로 얻어 낸 자연계에 관한 체계적인 지식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과학이라는 것을 배우는 것이 과학교육이라고 합니다. 과학교육은 초기 단계에는 크게 관찰을 하고 분류를 하고 추론을 하는 것으로 영유아들이 과학의 과정을 가르친다는 것은 과학활동뿐만 아니라 우리 일상생활에서 사고의 기술을 반영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과학교육은 영유아 스스로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서 스스로 알아가면서 접근을 하고, 그리고 영, 유아들이 오감으로 느끼며 지식을 능동적으로 탐색하는 과정입니다.

영유아와 과학의 상관관계

아이들은 본능적으로 자연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는 것을 즐긴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꽃은 어떻게 필까요? 또는 왜 아침이랑 밤이 달라요? 등과 같은 궁금증을 바탕으로 영, 유아들이 일상생활을 하면서 과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과학은 교육과정 내에서 사회생활이나 예술과 같은 다른 여러 가지 교과목들과 관련이 있으며 더구나 과학은 수학적 기능, 측정하고, 셈을 하거나 양적 비교를  하기 위해 표나 그래프를 만드는 등의 과학은 빠질 수 없는 영역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영, 유아들이 과학을 즐기고 과학을 어렵지 않게 생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영유아와 과학 활동 시 효과적인 상호작용 방법과 교사의 역할

아이와 활동을 같이 하면서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탐구, 관찰, 실험 등에 의해 과학 개념을 알고, 아동의 능동적인 탐구생활을 격려하고 칭찬하며 학습을 더 잘 나갈 수 있도록 해주는 과학교사의 역할이 가장 중요합니다.

과학 활동 시 교사와 영유아들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방법으로는 설명은 적게 하고 다양한 질문을 많이 합니다. 그리고 폐쇄적인 질문이 아닌 확산적인 질문을 더 많이 합니다. 또 다양한 자기의 능력을 발견해 볼 수 있는 질문을 많이 합니다.영유아가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해볼 수 있도록 재촉하지 않고 기다려줍니다. 영유아를 중심으로 토론을 많이 합니다. 안내자로서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교사는 안내자로서의 과학에 대한 많은 예시와 새로운 생각을 해볼 수 있는 질문, 그리고 다양한 형태의 방법과 해결책이 있다는 충분한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험자로서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영유아들에게 지식 전달을 위한 것이 아니라 교사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실험을 두려워하지 않고 적극적 도전을 해볼 수 있는 정신이 중요합니다. 동기 부여자로서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영유아가 무엇이든지 과학이라는 것이 쉽고, 재미있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해 주고, 영유아 스스로 질문을 하고 해답을 찾기 위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연구자로서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모든 교사는 영유를 가르치는 역할을 하면서 영유아들에게 창의적이고 만족하게 만드는 다양한 연구 의욕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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