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이론

유아 사회 교육

by M 머니 잡 * 2022. 6. 12.

유아 사회교육

유아 사회교육이라는 것은 사회와 교육의 합성어입니다. 국어사전에서 사회라는 뜻은  서로 협력하여 공동생활을 하는 인류의 집단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교육은 가르쳐 기른다 라는 뜻으로 사회교육이란 인류 집단이 협력하여 공동생활을 할 수 있도록 꾸준히 가르치는 것을 뜻합니다. 자세히 말을 하면 사회생활에서 중요한 어떤 여러 지식, 기능, 태도, 등을 형성하여 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잘 살아가기 위해  자질을 기르는 것이라고 합니다.

 

유아 사회 교육의 목적과 사회적 측면 와 교육적 측면의 비교

첫 번째는 유아 사회 교육은 사회화 과정을 통해 유아가 사회 구성원이 되어 가는 것입니다. 유아가 사회화 과정을 통해 자기 정체성 형성과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바람직한 역할, 가치, 태도 등을 익혀 민주 시민으로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기 위함입니다. 두 번째는 유아는 양육자의 상호작용을 통해 신뢰감과 세계관 속에서 자아를 확립합니다. 영아기 때에는 엄마를 통해 자아와 존재감을 형성한다면 유아기 때에는 또래 관계에서 자아를 깨닫고 존재감을 이해합니다. 그리고 청소년기와 성년기에는 또래 중에서도 특정 누군가를 지향하는 관계에서 성숙한 사회인 역할을 수행합니다.유아 사회 교육을 사회적 측면에서 보는 목적은 사회가 지향하는 인간상과 민주주의 사회에서 인간권리를 존중하고 개별적인 기회를 균등하게 나눠 가지고 참여하기를 지향하는 것으로 유아 사회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서 사회적 가치와 이념을 익히고, 사람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목표로 합니다. 그리고 교육적인 측면에서 보는 목적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으로 만들고,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것과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유아 사회교육의 차이점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유치원 교육은 전인적 성장을 위한 기초 교육으로서 유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중점을 둡니다.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은 유아에게 올바른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유아를 교육하고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표정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고 민주시민의 자질을 길러 영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 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한다는 것에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유아 사회교육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유아 사회교육에서 내용 선정 시 주의사항

첫째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유아 사회교육의 목표는 민주사회에서 올바른 민주시민으로 살아가기 위한 것으로 시민적 역할과 태도, 사회적 개념 등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요소들이 있는 내용으로 선정합니다. 둘째 유아의 흥미와 호기심을 반영하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유아들이 재미를 느끼고, 관심을 보이는 교육내용과 활동을 계획하여 학습을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것이어야 합니다. 유아들은 각자 성장하는 발달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유아의 발달 상황이나 연령, 흥미 등을 생각하여 계획하여야 합니다. 넷째 유아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고려한 내용이어야 합니다. 특히 유아 사회교육의 내용은 지역적으로 다양한 배경과 가족문화 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지역적 환경을 잘 파악하여 내용을 선정하며 유아들이 폭넓은 시야에서 볼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다섯째 다른 영역과 연계성을 가지고 있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유아 사회교육은 다른 여러 영역별 활동과 많은 연계성이 있지만 유아 사회교육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연계된 활동이어야 합니다.

 

 

 

 

 

 

 

반응형

'유아교육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 건강 교육  (0) 2022.06.26
유아 동작 교육  (0) 2022.06.13
유아 음악 교육  (0) 2022.06.09
유아 과학 교육의 기초  (0) 2022.06.08
아동 요리 활동의 이해와 8가지 다중지능이론  (0) 2022.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