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이론

아동 요리 활동의 이해와 8가지 다중지능이론

by M 머니 잡 * 2022. 6. 5.

아동 요리 활동의 이해와 8가지 다중지능 이론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각 원의 특색활동으로 요리활동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요리활동이라는 것이 아이들에게 유익한 것은 것을 알지만 이러한 요리 활동은 왜 하는 것인지, 요리활동 교육의 필요성과 무슨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따른 8가지 다중지능 이론과는 무슨 상관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동 요리 활동의 이해

요리활동은 현재 아동 요리는 2003년도를 시작으로 다양한 기관에서 요리 활동을 접목시켜 교육을 하거나 또 다른 교육 아이템으로 활용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 아동요리활동은 아이들이 요리활동에 참여하여 오감(느끼고, 맛보고, 냄새 맡고, 듣고, 눈으로 보기)으로 요리 재료를 다루며, 음식을 만들어 보는 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동 요리 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아동 요리 교육이 왜 필요한지 하워즈 가드너(Howard gardner)가 말한 8가지 다중지능 이론을 바탕으로 인한 다중지능 이론에는 8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언어지능(Linguistics Intelligence)으로 말과 글이라는 상징체계에 대한 소견이 뛰어난 능력, 두 번째는 논리수학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으로 숫자나 규칙 명제 등의 상징체계를 잘 알고 그 문제를 쉽게 해결하는 능력, 세 번째는 시각 공간지능(Spatial Intelligence) 으로 도형 및 입체설계 등의 상징적인 것에 대해 쉽게 이해하는 능력, 네 번째는 신체운동 지능(Bodily -  konesthetic Intelligence) 으로 대근육 / 소근육을 이용하는 운동, 춤과 같은 것을 쉽게 익히는 능력, 다섯 번째는 개인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으로 자기 자신을 잘 알고, 자기와 관련된 문제를 쉽게 해결하는 능력, 여섯 번째는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으로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행동을 잘 파악하여 반응하는 능력, 일곱 번째는 자연관찰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으로 동식물이나 또는 자기 주위 사물 및 환경에 관심을 가지는 능력 마지막 여덟 번째는 음악지능(Musical Intelligence)으로 다양한 음악소리를 이해하고 창조하는 능력입니다.

요리활동에 접목한 다중지능 이론의 내용

아이들은 요리를 통해 언어지능이 향상됩니다. 음식의 식재료와 음식을 만들기 위한 도구의 명칭을 통해 사물의 이름을 익힐 수 있고, 다양한 조리법(데치다. 삶다, 비비다 등)과 같은 말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요리를 통해 논리수학 지능을 높일 수 있다. 요리활동 시 다양한 계량컵 또는 스푼 또는 저울을 사용하여 무게를 측정하는 도구에는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숫자, 무게의 단위까지 알아보며 쉽게 수학과 과학을 배울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요리를 통해 시각 공간지능을 높일 수 있다. 다양한 식재료의 색깔, 질감들을 보며 색깔에 대한 미술적 감각을 익힐 수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그릇과 접시에 세팅하는 것까지 시각 공간지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요리를 통해 신체운동 지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식재료를 다듬거나 요리 도구를 사용하면서 대, 소근육을 기를 수 있습니다. 색 재료를 자르면서 자르기 도구를 잡는 것부터 위에서 아래로 힘을 주며 자르는 것 또는 재료를 만지며 부드러운 재료와 딱딱한 재료를 만질 때 힘을 주는 크기를 느끼며 대근육, 소근육을 익힐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요리를 통해 개인이해 지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요리를 하면서 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가 어디까지 인지를 알 수 있고, 내가 만족할 만큼 잘했다면 거기에서 오는 뿌듯함, 자기만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반면, 잘하지 못하여 아쉬움을 느낀다면 교사 또는 부모의 격려로 다시 만들며 "할 수 있다"라는 것을 느끼며 성취감을 알 수 있는 자기 이해 지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요리를 통해 대인관계 지능을 높일 수 있다. 교사 또는 부모, 또래 친구들과 요리활동을 하면서 요리활동 시 협동을 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서로 토의하며 진행할 수 있으며 사람과의 다양한 상호작용으로 대인관계 지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요리를 통해 자연관찰 지능을 높일 수 있다. 다양한 식재료를 탐색하는 것부터 다양한 종류( 포도의 종류가 청포도, 거봉, 머루포도, 샤인 머스킷, 블루 사파이어 등)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포도를 만지며 관찰하고 먹어보며 씨를 탐색하며 자연관찰 지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요리를 통해 음악지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요리를 하면서 도마 위에서 재료를 자르거나 다지거나 레몬즙을 짤 때 들리는 소리, 국자가 냄비에 닿는 소리, 계란을 깰 때 소리 등 나는 소리를 들으며 음악적 감각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