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이론

우리 아이 배변습관 어린이집에서 하는 방법과 배변지도의 역할

by M 머니 잡 * 2022. 5. 21.

우리 아이 배변습관 지도 

과연 어린이집에서는 선생님이 배변 지도를 어떻게 할까요? 어린이집에서는 기저귀 갈기 및 배변 지도 시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며 영아의 개월 수와, 개인의 특징 및 차이에 따라 융통성 있게 이루어지고 있을 것입니다. 대, 소변을 가리는 일은  영아 스스로 생리적인 현상을 경험하는데 이때, 시간과 노력이 꼭 필요한 일인 만큼 교사 또는 부모의 인내와 노력과 이해가 요구되는 것이랍니다. 그래서 우리 아이 어린이집에서의 기저귀 갈이 방법과 배변습관을 기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린이집에서는 기저귀 갈이 방법 및 유의점

교사는 영아의 기저귀를 먼저 확인합니다. 교사는 기저귀를 갈기 전과 갈이 후 손을 깨끗이 씻거나 소독제로 소독합니다. 기저귀 영역에 있는 기저귀 매트를 펴고 매트를 다시 소독하고 기저귀 갈이 관련 물품 바구니( 물티슈, 비닐팩, 소독제)를 가까이에 둡니다. 먼저 비닐팩을 꺼내서 비닐팩의 입구를 열고 놓고, 영아와 상호작용을 하며 오물이 묻은 기저귀를 비닐에 밀봉하고 별도의 기저귀 전용 휴지통에 넣습니다. 기저귀 매트 다시 소독하고 교사는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기저귀를 가는 동안 영아가 흥미를 가질 만한 안전거울, 다양한 사진, 모빌 등을 가까이에 놓아주며 영아가 편안하게 누워서 기저귀를 갈 수 있도록 합니다. 기저귀 갈이 시 유의점으로는 기저귀를 확인하기. 영아의 기저귀가 젖었는지 대변을 보았는지 수시로 확인을 꼭 합니다. 기저귀 확인은 개별적으로 이루어지지만 보통 수유 및 이유식을 먹은 후, 간식이나 밥을 먹은 후 , 바깥놀이 전과 후 그리고 낮잠 전과 후 엉덩이에 힘을 주는 행동이 보일 때 정기적으로 확인 시간을 확인합니다. 기저귀를 갈려고 하는 행동을 영아에게 설명하며 자세를 편안하게 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기저귀를 갈지 않으려고 하는 영아에게는 따뜻한 말투로 기저귀 갈이를 준비합니다. 기저귀 갈이 순서를 알려주면 영아가 예측하며 보다 편안함을 느낍니다. 기저귀 갈이 시 교사가 영아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기저귀 갈이 편안한 자세를 알려줍니다.(예를 들면 "00 이가  응가를 많이 했네요? 잘했어요, 선생님이 응가를 갈아줄게요. 그러면 00 이가 엉덩이에 힘을 주고 올려볼까요? 다리를 들어볼까요? 등) 기저귀 갈이 시 긍정적인 느낌을 갖도록 상호작용 합니다. 배변활동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영아와  눈을 맞추며 " 00 이가 응가를 너무 예쁘게 잘했네요? 선생님이 깨끗한 기저귀로 갈아줄게요. 기저귀를 갈면 기분이 좋아질  거야." 등 이러한 상호작용을 많이 하며 기저귀 갈이 하는 것이 긍정적인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합니다. 배변활동을 꼭 키즈노트 또는 수첩에 메모하여 가정과 연계하여 공유합니다. 배변을 한 시간, 배변이 설사였는지? 묽음이었는지, 정상이었는지, 딱딱했는지, 배변 상태와 배변 횟수를 알려주며 건강상태를 부모와 공유합니다.

배변습관 지도 방법과 교사 및 부모의 역할

영아의 대, 소변 시 나타나는 행동 및 시간 관찰을 합니다. 대변을 볼 때 힘을 주는데 이때 얼굴이 빨개지는지, 대변하는 자세가 반듯한지, 쭈그리고 앉는지 등을 잘 관찰합니다. 그리고 대, 소변 하는 평균 시간을 잘 파악하면 대소변 가리기 지 도를 훨씬 수월하게 합니다. 영아가 대, 소변을 볼 때 긍정적인 표현 많이 해줍니다. 영아가 대, 소변보는 자세가 나오면 작은 소리로 "쉬~" 또는  " 응응 응 힘을 잘 주네요."라는 등의 표현으로 격려해주며, 편안한 마음이 들도록 합니다. 배변 지도를 하는 동안에는 가정 또는 어린이집에 배변 관련 소품, 스티커, 응가 관련 사운드 책, 아기 변기 등을 '  준비하여 영아가 배변습관 기르는 것이 먼저 재미있는 놀이로 다가갈 수 있도록 합니다. 이동식 아기 변기에 앉거나 서기를 연습합니다. 요즘 아기 변기가 다양한 캐릭터 모양, 변기 물 내리는 소리가 나는 제품 등 이 많은데 그것을 활용하여 영아가 소, 대변을 하지 않더라도 변기에 가까이 가보며 탐색하고 앉아보며 아기 변기랑 친해질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남자아이의 경우 변기에 앉아서 소변을 눌 때도 있는데,  그때는 소변을 하려고 시도한다는 자체만으로도 기특한 행동이므로 칭찬을 많이 해주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고 나면 남자의 소변 누는 방법을 다시 알려주면 됩니다. 어린이집에서는 교실 안, 가정에서는 거실 또는 방 안에 있던 아기 변기를 화장실 안으로 이동시키거나 대, 소변을 가리기 시작할 때쯤 화장실이라는 공간에 대해 알려줄 수 있으며 일반 화장실 변기는 아이들에게 큰 사이즈이므로 아기 변기 커버를 이용하여 아이들이 편안하게 소, 대변을 해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배변 훈련 시 유의점

배변훈련 시 꼭 일정한 개월 수에 배변을 가려야 한다는 법칙 같은 것은 없으므로 영아가 스트레스받지 않을 정도에서 시 도를 해볼 수 있도록 합니다. 어린이집에서 배변 훈련을 한다는 것을 가정과 연계하여 꼭 알리고 함께 배변훈련을 실시하여 효과를 극대화시킵니다. 소, 대변을 실수를 하더라도 너무 놀라거나 큰 제스처와 같은 반응을 보이지 않고 침착하게  대합니다.. 소, 대변을 성공했을 시 무한한 칭찬을 많이 해주며 뿌듯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어린이집 하루 일과표를  보면 주로 간식을 먹기 전 화장실에 다녀오기/ 교사의 판단에 따라 개별 영아의 화장실 가는 시간에 따라 다녀오기 / 바깥놀이 전, 후 다녀오기 / 밥 먹기 전, 후 다녀오기 / 낮잠 전, 후 다녀오기와 같은 시간대로 많이 이루어지므로 이 시간을 잘 활용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