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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이론

유아 음악 교육

by M 머니 잡 * 2022. 6. 9.

유아 음악 교육

우리가 살면서 많이 듣게 되는 음악이라는 것이 유리 아이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특히 유아교육기관에서 

음악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음악교육을 철학이나 목표를 세우고 운영하는 곳이 많은데 유아교육기관에서 음악적 경험을 바탕으로 음악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해 알아보며, 5가지의 음악 능력 발달에 대해 알고, 음악교육을 위한 교사와 부모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아음악의 목표와 중요성

영유아들이 음악을 듣고 감상하기,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신체 표현하는 등의 영역으로 나눠지며 영유아의 연령이 증가하면 점차 세분화됨을 알고, 다양한 영역에서 음악의 잠재적 힘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대사회는 다양한 산업화, 정보화, 세계화로 이어져 나가고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면서 현대 사회에서는 문제 해결 능력, 옮고 그름을 찾을 수 있는 능력, 창의적 표현력이 교육계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면서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고 합니다.

 

유아음악 교육의 특성과 역할

누구나 음악적 자질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타고나는 음악적 자질은 사람마다 각각 다릅니다. 음악적 자질을 타고나는 것은 유전적, 환경적 요인이 많이 적용하여 특히 어릴 때에는 환경적 요인이 큰 영향을 줍니다. 영, 유아는 취학 전에 음악적 자질이 거의 형성이 끝나는데 음악적 자질이 가장 중요한 시기는 1살에서 18개월까지이며 그다음 중요한 시기는 3살~5살까지입니다. 음악적 경험은 영, 유아가 느끼는 표현력을 증진시키고, 정서적 반응 능력을 향상합니다. 음악적 경험은 탐색이나 실험,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표현해주기 때문에 창의성 향상을 합니다. 음악적 경험은 유아의 생각과 문제 해결하는 것, 그리고 음에 대한 이해력을 알 수 있게 하고, 음악 개념을 읽히면서 인지능력을 항상 시킵니다. 음악적 경험은 영, 유아들이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음악에 적합한 율동하기 등을 통하여 영, 유아의 소근육, 대근육을 향상합니다. 음악적 경험은 영유아가 다양한 음악 장르를 접하면서 정서적 안정을 찾는 능력을 향상합니다.

 

유아 음악 교육의  음악 능력 발달 5가지와 부모의 역할

 음악 듣기 능력 발달에서 음악적 감각 발달은 청각이 가장 중요하므로 다양한 소리, 음악을 경험하고 들어 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1세 미만은  리듬에 따라 흔들거나 몸을 움직이고, 1~2세 규칙적인 리듬이나 간단한 유형의 노래 또는 리듬에 따라 옹알이 식으로 노래를 부릅니다. 2~3세는 불규칙적 리듬 유형으로 말을 하거나 율동과 비슷한 행동을 보입니다. 3~4세는 박자에 따라 몸을 움직이거나 자기만의 감정을 넣어서 표현하기 시작합니다. 4~5세는 규칙적인 리듬을 느끼며 손뼉 치기, 발 구르기 등의 박자를 잘 알고 있습니다.

 

노래 부르기 능력의 발달은 영아와 유아들이 말을 배우면서 노래 부르기 발성을 같이 배우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아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1세 미만은 옹알이를 많이 하며 자기에게 들리는 것과 상관없이 옹알이를 합니다. 1~3세는  소리가 나는 것에 관심을 보이며 불규칙적인 리듬으로 옹알이를 하거나 노래의 음높이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비슷할 때가 많습니다. 4~6세는 말과 노래하는 목소리의 다른 점을 구분을 하고 낮은음에서 높은음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악기 연주 능력의 발달은 영아와 유아의 악기 연주 능력은 신체의 발달단계와 연관이 있으며, 악기 놀이를 통하여 음악적 리듬을 익히고 가락의 흐름을 이해하며 화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2세는  방울이나 징글벨과 같은 악기를 손으로 잡거나 양 옆으로 흔들며 움직이기를 합니다. 2~3세는 북이나 리듬 막대를 이용하여 간단한 리듬 치기를 합니다. 3~4세는 나무막대, 징, 마라카스, 탬버린, 종 등의 악기를 이용하여 리듬 치기를 하거나 흔들기 놀이를 합니다. 5~6세는 팀파니, 트라이앵글, 키보드, 피아노 등을 이용하여 눈과 손을 협응을 이루며 한 손으로 연주가 가능합니다. 7세~9세는 하프, 실로폰, 키보드와 같은 악기로 5~6세 보다 좀 더 정교한 연주가 가능합니다.

 

신체 표현 능력의 발달은 영아와 유아들이 노래를 듣고 몸을 따라 움직이는 신체 표현력이 발달하면서 춤을 추며 느끼는 즐거움과 자기감정을 표출하면서 교육적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6개월 이전에는 소리에 따라서 반응하여 소리가 나는 쪽으로 고개를 돌리는 반응을 합니다. 2세는 리듬에 따라 몸을 여러 방향으로 움직임이 가능하고 걷고, 뛰며 박수를 잘 칩니다. 3~4세는 같은 동작의 율동을 계속하려는 성향을 보이며 새로운 춤이나 몸의 움직임에 관심을 가집니다. 5~6세는 박자에 따라 악기를 치거나 몸으로 소리를 낼 수 있으며 짧은 댄스도 가능합니다.

 

음악 창작 능력의 발달은 영아와 유아들이 다양한 소리를 듣고, 음악적 표현력을 스스로 나타낸 다는 것은 유아음악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유아는 음매라는 소리를 내며 소가 내는 소리라고 하며, 칙칙폭폭 칙칙폭폭이라는 소리를 내며 기차라고 하는 것처럼 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자기가 곧 소리의 창조하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소리를 듣고 탐구하며 우리 주위에는 다양한 소리가 있음을 느끼고 음악의 높낮이와 리듬을 알며 음악의 질서를 형성하게 된답니다. 이와 같은 소리에 대한 탐색 경험은 유아 음악 발달에 있어서 상상력과 창작능력을 발달시킵니다.

 

교사의 역할은 부모를 유아교육기관에 초대하여 음악활동과 연관 지어 아이들을 관찰해봅니다. 부모에게 유아의 연령별 음악 발달 달계에 대한 안내서를 제공합니다. 음악시간을 활용하여 부모가 함께 참여하도록 합니다. 유아음악 전문가를 초대하여 유아들과 퍼포먼스를 하거나, 노래 부르며 악기를 연주해볼 수 있도록 합니다. 교육기관에서 배운 노래와 악보를 가정으로 보내서 부모님과 함께 해볼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부모와 같이 연주하기 쉬운 악기를 제공하여 아이와 함께 배워볼 수 있도록 합니다.

부모의 역할은 부모는 교육기관의 음악교육 시간에 함께 참여하여 음악 교육 프로그램을 익힙니다. 부모 모임에서 악기를 만들거나 악기를 연주해 보는 것을 배우도록 계획하며 아이들과 함께 해볼 수 있는 율동을 배웁니다. 가족 음악대를 만들어서 합주 또는 합창으로 노래 부르는 것을 즐깁니다. 부모와 같이 지역 음악회를 많이 가보는 경험을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음악과 관련된 놀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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