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의 지역사회와 가정 협력의 필요성과 내 생각
유아교육기관은 영아와 유아뿐만 아니라 가정 및 지역사회의 이해와 참여를 통하여 교육 목적을 극대화하고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영아와 유아의 발달상의 요구 충족을 위하여 교육기관과 가정은 동반자적 관계를 유지하고 협력해야 하는데 여기서 가정과 기관의 원만한 관계를 위한 지역사회 및 가정 연계의 필요성과 가정 협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역사회 및 가정 연계의 필요성
지역사회와의 협력관계 구축은 유아교육기관의 성공적인 운영기반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유아교육기관이 속한 지역사회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지역사회의 사회적 분위기, 지역사회의 자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인적, 물리적 자원을 활용하여 보다 질 높은 교육과 연계할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기관의 각 구성원은 지역사회의 구성원이며 지역사회의 각 공동체의 일원으로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상호 도움을 받고 발전하게 됩니다. 유아교육기관의 운영방침은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영아와 유아의 가정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결정하여야 합니다. 유아교육기관이 위치한 지역사회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 대한 이해는 재원 대상 영아와 유아를 위한 이해의 시작입니다. 먼저 유아교육기관의 재원 대상 가정의 사회문화적 배경으로 지역사회의 유형, 경제적 수준, 문화적 배경, 인구학적 배경, 사회적 배경에 관한 정보를 파악해야 합니다. 첫째는 지역사회의 유형으로 대도시, 중소도시, 농촌, 어촌, 상업 혹은 산업지역을 파악합니다. 둘째는 지역사회의 경제적 수준으로 상류층, 중상류층, 저소득층을 파악하고 문화적 배경으로 다문화가정의 비율이고, 인구학적 배경으로 영아와 유아의 비율을 파악합니다. 셋째는 사회적 배경으로 취업모의 비율과 학부모의 직업을 파악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유아교육기관이 속한 지역사회의 배경을 기관의 학급 구성, 교육 프로그램, 교육시간을 결정하여 반영합니다.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자는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의 특성을 파악하고, 요구를 분석하여 기관 운영에 반영할 사회문화적 요인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지역사회와의 협력 필요성을 도출합니다.유아교육기관의 지역사회 자원 활용으로 유아교육기관이 속한 지역사회는 역사적, 지리적, 문화적 특성에 따라 그 지역사회만의 고유한 자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자 및 교직원은 지역사회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인적, 물적, 문화적 자원을 교육자원으로 활용하여야 합니다. 교육자원으로서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은 영아와 유아에게 생활 밀접형의 직접적이며 구체적인 생활 경험을 교육활동과 내용으로 통합하고,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영아와 유아의 현장체험으로 연계하여 교육과정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유아교육기관의 자원을 지역사회에 개방하거나 지역사회의 봉사에 참여하여, 영아와 유아의 가족과 기관의 구성원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공동체 의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유아교육기관 교육과정의 질적 향상과 영아와 유아의 경험을 확대하는 교육자원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유아교육기관의 영아와 유아의 가정을 위한 지역사회 자원 연결에 부분에서는 가정과 학부모를 위한 지역사회 자원연계를 위하여 정보제공 및 지원체제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미국의 NAEYC는 유아교육기관의 질 평가에서 영아와 유아의 가족을 위한 지역사회 제공의 건강, 정신건강, 영양, 아동복지, 부모 프로그램, 양육과 같은 서비스 목록을 수집과 가족과의 공유를 평가지표로 하고 있습니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지역사회의 정보와 자원은 기관의 운영과 재원 영아와 유아 그리고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에 기여하며, 기관과 지역사회에 대한 신뢰를 높여 긍정적인 인간관계 증진에 영향을 줍니다. 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의 협력은 교사의 전문성 향상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유아교육기관 운영자는 지역사회의 전문가, 대학, 단체 등의 강의, 연수, 지원활동을 연계하여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재교육에 활용합니다. 지역사회의 교육 지원청, 대학, 유아교육 관련 협회, 전문단체 및 협회의 강연, 연수, 공모전, 인터넷 사이트를 통하여 교사의 관심 분야에 대한 교육 참여를 유도합니다. 지역사회와의 협력은 유아교육기관의 구성원으로서 교사, 영아와 유아, 가족을 지원하고 교육활동의 질과 소양을 높입니다.
가정과의 협력 필요성
교육기관의 가정의 협력은 기관과 가정의 안정적인 환경, 합리적이고 일관적인 교사와 부모의 반응으로 이어져 영아와 유아의 긍정적 자아개념을 발달시킵니다. 또한 부모에게는 양육에 대해 사회적으로 지원을 받는다는 느낌을 주고, 양육에 대한 지식과 기술 습득 지원을 통하여 부모 자신의 긍정적 자아개념을 향상합니다.유아교육기관을 통한 가정 및 부모에 대한 가정과의 협력 지원과 교육의 필요성은 먼저, 부모는 영아와 유아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존재이므로 교육과 양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가정과 부모의 지원과 교육이 중요하므로 유아교육기관이 속한 사회에 적합한 부모지원과 교육이 필요합니다.그리고 영아와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는 사회 구성원인 생애 초기의 영아와 유아의 양육에 대한 사회적 역할을 맡은 구성원으로서 준비가 필요하며, 부모 또한 사람으로서 성잘 할 기회를 갖게 되므로 부모에 대한 지원과 교육이 필요합니다. 현대 사회 부모교육의 자원과 정보를 공정하게 나누기 위해서 부모교육과 지원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현대 유아교육 이론들이 자녀 양육에 대해서 부모들에게 많은 정보들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부모들이 주관을 가지고 영아와 유아를 양육할 수 있도록 교육기관의 부모지원과 교육이 필요합니다.
유아교육기관의 지역사회와 가정과의 협력에 대한 내 생각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협력은 영아와 유아들에게 뿐만 아니라 양육자를 지원하여 지역과 가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유아교육기관은 단체 생활을 하는 곳으로써 단체로 지역사회와 관련된 활용이나 참여로 교육기관을 홍보하는 효과도 있으며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에 바람직한 운영의 효과를 줄 것입니다. 그리고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부모의 관심과 참여, 협조는 교육의 효과를 더 극대화시키며 재원 한 영아와 유아의 발달에 좋은 영향으로 학부모의 긍정적인 태도 형성에도 영향을 주며 앞으로 더 발전된 유아교육기관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가정과의 협력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이 많이 생겨나길 바라며 유아교육기관의 지역사회와 가정 협력을 필요성에 대해 마무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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