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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이론

어린이 영양 관리와 식단에 대한 내 생각

by M 머니 잡 * 2022. 9. 10.

어린이 영양관리와 식단에 대한 내 생각

유아기는 모든 발달의 결정적 시기로서 성장 발육이 급속히 이루어지므로 이 시기의 충분한 영양 공급은 일생의 성장,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또한 유아는 이 시기에 음식에 대한 감각과 식습관을 형성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유아가 정서적, 심리적 성장과 발달에도 영향을 많이 주는데 여기서 영유아 급식과 영양 관리의 중요성, 식단계획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린이 급식 및 영양 관리의 중요성과 식단 계획을 세울 때 주의사항

유아기는 음식에 대한 변화가 많고, 식욕이 고르지 못하여 소화기관의 발달이 약한 편입니다. 그래서 바람직하지 못한 식사 행동이나 식습관이 형성되기 쉬운데.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식생활지도를 통해서 유아가 바른 식습관을 익힐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식생활은 단순히 영양만 섭취하는 것만이 아니라 식사를 통한 정서적인 만족감, 안정감, 행복감을 느끼게 됩니다. 유아기에 형성된 식습관은 일생동안의 식습관에 큰 영향을 주며 건강유지 및 증진에 기초가 되므로 유아기부터 발달 특성에 기초하여 유아에게 충분한 영양을 제공하고 바른 식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생활 습관이라는 것은 음식에 대한 태도, 식사 예절, 식사 태도를 포함하는데 유아교육기관에서는 급식과 영양교육을 통해 올바른 식생활지도가 잘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영양학적으로 균형 있는 식사는 유아의 건강과 신체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성장기 유아의 발달 단계와 영양적 요구를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수립된 급식과 간식 계획에 따라 양질의 식사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유아의 편식을 예방하고, 다양한 식단으로 식욕이 생기도록 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유아의 정상적인 신체발달의 중요한 영향을 줍니다. 급식은 정상적인 발달에 필요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전문 영양사가 작성한 식단에 의하여 공급하고, 유아 100인 미만의 보육하는 기관에서는 인근 육아종합지원센터, 보건소, 급식관리지원센터의 영양사의 지도를 받아 식단을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어린이를 위한 간식은 유아의 성장에 필요한 열량 보충과 영양의 균형 차원에서 중요한 일과로 다루어져야 합니다. 유아는 성인에 비해서 필요 에너지가 높은 반면,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의 양은 정해져 있어서 식사만으로는 충분한 영양 공급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간식으로 제공하는 식품은 가능한 한 식사 때와는 다른 영양소를 포함하여 제공을 하고 연령별 특성을 생각하여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제공해야 합니다. 아이들에게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 제철 과일이나 채소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급식 계획안에 따른 운영으로 식단 계획 시 주의 사항

첫째는 유아들이 가정에서 먹는 음식은 양육자가 균형 있는 영양소가 골고루 있는 식단을 제공하고 바른 식생활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둘째는 가정의 사회, 경제적 배경, 문화, 종교적 배경이 다양해지면서 각자의 음식문화를 생각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문화나 종교적 영향으로 특성 음식을 먹을 수 없는 경우에는 동일한 영양소가 포함된 대체식품을 활용하여 몸몸에 영양소가 부족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셋째는 유아들의 음식 선호도와 알레르기 여부를 판단하여 식단을 계획해야 합니다. 특정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를 잘 모르고 섭취했을 때 유아들이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으므로 특이 아이의 체질이나 음식 알레르기에 대한 것은 잘 알아야 합니다. 넷째는 경제적인 비용을 생각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음식을 가정의 요구에 알맞게 제공하면 좋겠지만 그렇게 하지 못하는 부분이 많으므로 경제적인 비용을 생각하여 운영해야 합니다. 유아교육기관이 원산지와 직거래를 한다거나, 자체 농장이나 텃밭에서 유아들의 체험활동과 지역사회 연계를 하거나 지역 내 기관들과 공동구매를 하면서 비용절감 방법을 생각하여 경제적인 비용을 생각하여 구입해야 합니다. 다섯째는 식품 구입의 용이성으로 제철 식품과 현지 생산물을 최대한 활용하면 식품 구입이 보다 쉬우면서 양질의 식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식품 배송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도록 하여 식품의 구입처를 잘 선별하여 계획해야 합니다. 여섯 번째는 계절적인 특성과 연중행사를 생각하여 명절이나 국가 행사, 견학, 교육기관 안에서의 행사가 있는 경우 식단을 계속 바꾸는 것보다 월간 행사 계획안에 따라 월간 식단표를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일곱 번째는 조리방법과 조리 시간으로 효율적인 식단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유아교육 기관의 크기, 조리원 및 보조 조리원의 인원, 배식 인원이나 유아의 수와 연령을 종합적으로 생각하여 조리방법과 조리 시간이 너무 길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식단 작성의 순서와 어린이 영양관리에 대한 내 생각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식단 작성의 순서로는 첫째는 유아의 1일 영양소의 양을 결정합니다. 둘째는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기 위한 식품 구성을 계획합니다. 셋째는 식단의 계획표와 목록표를 이용하여 1일 섭취해야 하는 식품을 중심으로 음식의 종류와 가지 수를 결정합니다. 넷째는 식품섭취량 및 필요량을 산출합니다. 식품섭취량의 산출이라는 것은 유아에게 점심과 간식으로 제공해야 하는 영양권장량을 결정한 다음에 어떤 종류의 식품을 얼마만큼 제공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즉, 식품섭취량의 산출은 영양적으로 균형 있는 급식이 되도록 하기 위한 순서입니다. 또한 식품의 종류를 정할 때는 5가지 기초식품이 골고루 포함되면서 비교적 값이 저렴하고 구입하기 쉬우며 영양가 높은 제철식품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섯째는 작성된 식단표를 검토합니다. 즉 식단의 전체적인 조화를 살펴본 뒤 검토하고 조정합니다. 식단을 검토할 때는 5가지 기초식품군이 골고루 들어갔는지, 부족한 것은 없는지 검토하고, 음식의 색, 맛, 온도, 모양이 잘 조화롭게 되었는지 검토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식품의 가격이나 계절식품에 적합한지를 꼭 검토해야 합니다. 어린이 영양 관리에 대한 내 생각은 유아교육기관에 따라 알맞은 연간 영양 관리를 잘 계획하여 반영하고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값비싼 음식이 다 좋은 것이 아니고, 그렇다고 너무 저렴한 음식으로 식단을 계획하여 아이들에게 제공하는 것도 해서는 안 되는 일입니다. 그래서 적당한 금액을 정하고, 교육기관의 재정적인 면을 생각하여 식단을 계획하고 어린이의 영양 관리에 노력하는 것이 조리사와 영양사, 교사의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교사는 아이들과 활동계획을 세울 때 영양교육 관련 활동을 꼭 계획하여 가정과의 연계지도를 통해 일관성 있는 효율적인 영양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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