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안전 관리와 내 생각
'안전'이라는 것은 위험이 생기거나 사고가 날 염려를 말하는 것으로 특히 어린이 안전 관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입니다. 안전관리는 사람이나 사물에 잠재된 위험요인을 조기에 발견하고 그것을 신속히 제거하여 사고를 방지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점검과 훈련을 통하여 예방과 대비, 대응과 복구 역량을 강화시켜나가야 하는 것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해야 하는 어린이 안전관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전관리의 중요성
유아는 주위에 대한 호기심은 왕성한 데 비하여 신체 조절 능력이 떨어지고 상황 예측이나 위험한 상황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사고가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현대 사회는 물리적 환경에서의 위험요소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 환경에서도 유아의 건강한 생활을 위협하는 요소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과거보다 더 강조되고 있습니다. 유엔 아동기금(UNICEF)에 의하면 OECD 가입국 중 우리나라가 다른 선진국에 비해서 국가 사고 수준이 3~5배 높은 수준입니다. 이렇게 유아의 안전사고의 형태는 다양하며, 한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고,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잘 알아야 합니다.
안전관리의 영역
유아의 신체적, 인지적 발달 특성상 유아 주변의 환경은 유아들에게 다양한 탐색을 가능하게 하는 동시에 안전을 위협하는 잠재적 위험요소로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관리와 유아 안전지도를 위해 기관의 교직원은 먼저 유아가 생활하는 모든 장소에서 안전에 위협이 되는 요소를 제거하고, 안전교육 내용과 업무요령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안전사고는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 교사는 유아교육기관의 위험요소를 미리 제거해야 하는데 시설물에 대한 일일점검 및 유지보수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유치원 안전점검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과 검사 시기를 총 몇 가지 항목으로 나누었습니다. 먼저 관리내용으로는 실내외 시설 및 설비 점검으로 그 시기는 매월 4일에 자체점검 또는 한국사업 안전공단에서 이루어지며 전기 및 가스 점검은 전기안전공사 또는 가스안전공사에서 이루어지며 재해대비 시설은 분기별로 소방서에서 이루어집니다. 냉방, 난방 용품 관련 내용은 수시로 점검을 하며 해당 제조업체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리고 통학버스는 수시 또는 정기 점검을 해야 하며 자체 점검 및 차량 정비 기관에서 점검합니다. 정기 방역은 매월 이루아져야 하며 보건소 및 전문 방역업체에서 관리합니다. 응급처치는 수시로 점검하며 응급의료센터 또는 병원과 관련이 있으며 안전관리 안전 조직 구성은 수시로 점검해야 하는데 자체 점검으로 가능합니다. 관련 보험 가입은 원아 입학 시 그리고 수시로 등록이 가능하고, 교육시설 재난공제회 또는 해당 보험사와 관련이 있으며 안전교육은 아동과 학부모, 교직원이 다 받아야 하며 수시로 교육을 하며 안전교육기관에서 또는 자체 교육이 가능합니다.
교직원의 안전 교육과 어린이 안전교육에 대해 내 생각
교육기관에서 교직원들은 단체 관련 기관과 협조하에 안전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내용은 안전의식에 대한 내용, 시설 설비에 대한 안전점검 요령, 전기, 유류, 가스 등 위험물 취급 요령, 소화기 사용법, 응급처치 요령, 심폐소생술 관련, 긴급사태 시 비상 연락 요령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기관에서 간단한 사고가 발생할 경우에도 사고 보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어린이 안전교육은 어린이 스스로 자신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갖도록 하는 데 있습니다. 어린이 안전교육에는 안전한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위험요소를 미리 예측하고 예방하거나 신중하게 행동하는 태도와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는 기술교육이 포함됩니다. 안전교육의 주요 내용은 교통안전, 물놀이 안전, 화재안전, 약물 안전, 놀이안전, 폭발물 안전, 놀이기구의 사용법, 교구 및 자료의 사용법, 전열기구, 목공 기구, 조리기구, 일상용품의 사용 안전과 교육기관 내에 위험요소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내용을 교육과정에 포함하여 연간 안전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체계적이며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건강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어린이 안전교육에 대한 나의 생각으로 교육 현장에 근무하면서 다양한 사건 사고가 발생하는데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준비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안전교육을 어린이들에게 교육할 때 미디어를 활용한 컴퓨터로 보여주기만 하지 않고, 교사가 모델이 시범을 보이거나 역할놀이를 해보거나 안전 관련 책을 보며 독후활동을 하는 방법으로 안전교육 시 아이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다가가며 올바른 지도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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