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에서 가정 연계 활동 운영과 내 생각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계는 영아와 유아의 부모가 수동적으로 또는 일방적으로 기관의 정보를 받거나 따르는 방식에서부터 정책 결정자로서 중요한 역할로 참여하기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운영됩니다. Berger는 가정 연계 활동 프로그램의 유형을 소극적 참여에서부터 적극적 참여의 유형까지 여러 운영방식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부모의 소극적인 참여방식은 아이의 수업관찰이나 부모 교육 강의 참여이며, 적극적인 참여방식은 부모가 재능기부 일일교사의 역할을 담당하거나 또는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위원회 참여 및 각종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방식입니다. 이제부터 유아교육기관에 가정 연계활동으로 부모가 참여할 수 있는 것과 지원할 수 있는 부모교육과 역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아교육기관에 가정 연계 활동으로 부모가 참여할 수 있는 것
첫 번째로 관찰 및 참관입니다. 유아교육기관에 영아와 유아를 보내는 부모들은 기관에서의 아이의 생활을 보고 파악하기를 원합니다. 이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은 영아와 유아의 일과 생활과 교수 학습활동을 공개하여 부모들이 아이들의 행동과 교사 및 또래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을 직접 관찰할 수 있도록 참관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유아교육기관은 재원 초기에 전체 학부모에게 관찰과 참관수업의 내용에 대해 알려주며 초기 적응 기간부터 영아와 유아들이 일상생활 모습을 자연스럽게 관찰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이때 부모들은 관찰이나 참관 목적의 안내에 기초하여 관찰하고, 자녀에 대한 정보를 얻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참여수업입니다. 참여수업은 영아와 유아 그리고 부모가 아이와 함께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각 기관에 따라 다양한 콘셉트의 참여수업이 있는데 가장 흔한 것으로 운동회, 소풍, 발표회와 같은 것을 해보면서 교육기관에 대한 교육과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부모가 하루 동안 재능기부 교사로 참여를 하는 것입니다. 부모님들의 재능을 살려서 그 재능을 유아교육기관의 아이들에게 보여주며 체험해볼 수 있도록 참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부모님이 유아교육기관에 와서 아이들에게 동화 구연하기, 목공예 만들기, 요리사 학부모가 있다면 요리활동 하기, 직업이 의사인 학부모가 있다면 건강검진 또는 병원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소방관인 부모가 있다면 소방훈련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며 부모의 전문성을 교육에 연계하여 가정과 유아교육기관과의 지역사회활동을 해볼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는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위원회 참여입니다. 유아교육기관 운영위원회는 학부모가 위원장 또는 위원으로 기관의 의사결정과 자문에 참여하는 법적 기구입니다. 유아교육기관 운영위원회는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하여 기관의 전반적인 운영 철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결정하는 학부모 대표자의 역할을 합니다. 유아교육기관 운영위원회의 구성과 역할을 보면 유치원은 유아교육법 제19조에 의하여 유치원 운영에 대한 학부모의 공식적 참여 통로인 유치원 운영회를 운영하도록 되어 있고, 유아교육법 시행령 22조에 따라 원장을 비롯한 교육위원과 학부모 위원으로 이루어지며, 원아수를 고려하여 100명 미만 기관은 5~8명, 100명 이상은 9~11명으로 구성합니다. 유치원 운영위원회는 유치원 운영에 관한 주요 사항에 대해 국공립 유치원의 경우 심의를 거치고, 사립유치원의 경우에는 자문을 하는 기구로 운영됩니다. 어린이집 운영위원회는 어린이집 원장, 보육교사 대표 또는 주임 또는 원감, 학부모와 지역사회 인사를 포함하여 5인 이상 10인 이내로 구성합니다. 그리고 운영위원회를 통해 어린이집 운영과 관련된 주요 사항과 방침의 변경을 함께 의논하고 구성원의 의견이나 요구를 수렴하여, 운영에 반영하여 어린이집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합니다. 운영위원회 회의의 결과는 학부모에게 서면 또는 가정통신문 또는 키즈노트인 온라인 수첩으로 공개하여 모든 학부모가 운영위원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합니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지원할 수 있는 부모교육과 역할
유아교육기관은 부모교육과 역할 지원에 관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부모의 태도나 신념, 정보, 지식, 기술 및 전략을 향상합니다. 부모교육과 역할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전문가를 통한 강의, 토론, 역할놀이, 워크숍이 있으며 부모교육과 연계한 부모들의 의견 교환과 토론을 통합하여 운영합니다. 대표적으로 강의는 전문가를 초빙하여 학부모가 관심을 두는 영역 또는 필요한 영역의 주제에 알맞은 내용을 대집단 또는 소집단의 학부모들에게 강연하는 것입니다. 강의는 특정 주제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최신 지식을 전달할 수 있으며 전문가의 강의 후 학부모들이 궁금한 내용을 질문해 볼 수 있는 시간도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워크숍이 있는데 워크숍은 소집단을 대상으로 한 가지 주제를 깊이 있게 탐색하고 관련된 실제 행동을 경험하는 방식입니다. 위크숍은 이론과 실연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주제로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 놀이할 장난감 만들어서 놀이하기, 아이에게 줄 맛있는 음식 만들기, 아이의 연령에 따른 교재, 교구 만들기와 같은 것을 강의와 실연합니다.
유아교육기관에서 가정 연계 활동에 대한 내 생각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면서 다양한 부모님들과의 가정 연계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면서 우리 아이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부모와 함께 하는 행사와 활동들은 아이들에게 든든한 지원군이 되고, 부모와 함께 한다는 동질감을 느끼면서 가정 연계활동의 중요성을 더 알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가정 연계활동이 부모님들의 개인 성향에 따라 적극적인 부모가 있는가 하면 소극적인 부모가 있어서 소극적인 부모님들의 참여사 적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앞으로는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우리 부모님들이 유아교육기관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가정 연계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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