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이론

영아의 감각과 탐색 활동

by M 머니 잡 * 2022. 9. 27.

영아의 감각과 탐색 활동

영아들은 타고난 감각을 이용하여 자라며 우리가 말하는 오감이라는 감각을 영아들은 적극적으로 이용합니다. 영아교사들은 영아가 감각을 이용하여 주변을 탐색해나가는 모습을 많이 관찰하게 되는데 이러한 활동은 영아가 성장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그렇다면  영아의 감각, 탐색 활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감각, 탐색 활동의 개념

감각, 탐색 활동은 영아들이 세상을 학습해 나가는데 기초가 되는 활동입니다. 세상의 모든 물체들이 영아들에게는 탐색의 대상이 되며 다양한 감각을 활용한 행위를 해나가면서 물체애 대한 지식을 알아가는 것입니다. 따라서 감각, 탐색 활동은 세상과 영아를 같이 연결해주는 다리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으며 감각기관을 통해 수집되는 정보는 직접적이며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경험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감각, 탐색활동의 의미

감각 ,탐색활동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 알아보면 감각, 탐색 활동은 놀이의 전 단계 또는 놀이의 모든 과정에서 끊임없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감각, 탐색 활동은 영아가 의도를 가지고 하는 유목 적적인 행위입니다. 우연히 나타나는 행동이 아니라 세상을 이해하고 이것이 무엇인가를 알고 이해하기 위한 것입니다. 감각, 탐색 활동은 사회정서 및 언어, 인지 발달 및 신체발달과 상호적으로 영향을 주고받습니다. 감각기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탐색하는 활동은 영아의 안정감, 호기심, 성취감을 느끼게 해 주며 다양한 정서적 반응을 이끌고 활발한 언어적 상호작용을 불러일으키며 인지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감각, 탐색활동이 영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감각, 탐색 활동은 영아의 호기심과 탐구능력을 발달시킴으로써 인지발달을 이끌 수 있습니다. 영아들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사물의 속성을 나타내는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면서 언어에도 긍정적인 발달을 이루고 다양한 소리와 움직임의 반응으로 영아의 대소근육 사용을 촉진하여 신체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감각, 탐색 활동은 영아의 학습에도 많은 영향을 주는데 영아들이 학습하게 되는 개념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대상 영속성, 원인과 결과, 도구의 사용, 공간의 사용, 언어와 문해, 수학적 개념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대상 연속성입니다. 대상 연속성이라는 것은 사람이나 사물이 보이지 않더라고 계속 존재한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대체적으로 영아가 태어나서 8개월쯤에 대상 영속성이 획득되며 장난감을 숨기면 이 장난감을 찾으려고 하는 행동이 대상 연속성입니다. 그리고 계속적인 감각 탐색 활동의 시도는 사람이나 사물이 있다가 없다고 하더라도 계속 존재하는 것, 부분만 보여도 전체로서 존재한다는 것, 시간이 지나도 계속 존재하는 것이라 것, 사람의 위치나 감정적 어조가 변해도 동일하게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해 줍니다. 두 번째는 원인과 결과입니다. 놀잇감을 탐색하면서 영아들은 원인과 결과에 대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버튼을 누르면 튀어나오는 놀잇감 또는 터치를 하면 소리가 나는 놀잇감과 같은 것은 영아로부터 탐색하고 놀이하는 과정에서 원인과 결과를 경험하게 됩니다. 세 번째는 도구의 사용입니다. 풀을 탐색하면서 끈적한 것을 이용하여 무언가를 붙여보거나, 붓을 통해 물감을 칠하는 것, 소리를 내기 위해 놀잇감 숟가락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탐색 행위에 도구를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도구 사용 경험을 촉진합니다. 네 번째는 공간의 사용입니다. 영아들은 사물과 타인의 공간 속에서의 움직임을 관찰하면서 공간적 관계를 갖는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사람이 문을 열고 방에 들어갔다가 나오는 것, 어떠한 곳에 물품을 넣었다가 빼는 행위는 영아로 하여금 신기하고 재밌는 현상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상자 속에 놀잇감을 담고 쏟는 행동이나 어떠한 공간에 들어갔다가 나오는 행동은 모두 공간의 사용입니다. 다섯 번째는 언어와 문해입니다. 그림이나 사진, 다양한 인쇄물의 탐색은 교사와 영아가 말하고, 듣는 경험을 이끌고, 그림을 그리거나 끼적이기 도구는 기초적인 문해 활동으로 연결됩니다.여섯 번째는 수학적 개념입니다. 물놀이를 하면서 다양한 그릇에 물을 담고 빼는 것, 곡물을 숟가락으로 옮기거나 그릇에 곡물을 넣어보며 다양한 양과 크기를 알아보는 경험입니다. 또한 물체를 탐색하면서 그 물체의 모양이나 색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거나, 같거나 다름을 구분을 하는 것은 기초적인 수학 개념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