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놀이의 신체활동
영아는 신체의 기능이 점차 발달함에 따라 그에 알맞은 다양한 신체활동을 경험하게 됩니다. 교사 또는 양육자는 영아가 자신의 운동 기술을 연습하고 균형감각을 발달시켜나갈 수 있도록 안전한 환경에서 신체활동을 시도할 공간을 마련하여 영아 스스로가 신체적으로 유능한 존재라고 인식하면서 신체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여기서 영아 신체활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영아 신체활동의 개념과 중요성
신체활동이라는 것은 사람이 생활을 하면서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 기본 운동능력의 발달을 도모하고 운동능력을 습득하는 것으로 신체의 움직임에 대한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영아 개개인의 발달 단계에 근거하여 운동 조절력과 동작 능력을 익히는 것입니다. 특히 영아기의 신체 움직임은 의사표현과 의사소통의 수단인 동시에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신체발달과 인지발달, 정서발달을 촉진시키는 요소가 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합니다. 영아는 자아를 인식하기 시작하고 사회적인 협동력과 심미감을 발달시키며 자신의 몸을 복합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고, 상징적으로 생각하고 표상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들이 신체활동의 가장 기본이 됩니다. 그리고 영아는 자신의 운동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스스로 신체를 많이 움직이려고 하며 신체활동을 통해서 자신이 받는 스트레스, 긴장, 갈등을 해소하고 발달시켜서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고 만족감을 느끼게 됩니다.
신체활동이 영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영아에게 신체활동이 미치는 영향은 크게 5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신체적 발달로 영아의 내적 성숙과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한 신체 경험의 학습의 결과로 나타납니다. 여러 가지 몸동작의 움직임을 통한 다양한 신체 경험은 영아의 대근육과 소근육을 발달시키며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며 신체 간의 협응력을 증진시킵니다. 두 번째는 언어적 발달로 영아는 발달 특성상 언어 사용의 제한으로 인해 몸짓으로 의사소통을 많이 합니다. 몸을 이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고 또 자신의 신체동작을 말로 표현하면서 언어발달을 시켜나갑니다. 세 번째는 사회적 발달로 영아들은 신체활동을 하기 위해 또래 친구들 사이에서 자기의 순서를 기다리거나 함께 신체활동에 참여하며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협동하는 경험을 하면서 사회성을 배웁니다. 네 번째는 정서적 발달로 영아는 신체활동을 하면서 기쁨과 만족감을 느낍니다. 또한 불편한 감정을 신체활동을 통해 해소하며 표출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감정의 조절 방법을 배웁니다. 다섯 번째는 인지적 발달로 신체활동에는 영아가 사물을 탐색하고 조작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아에게 다양한 정보를 알게 하는 기회가 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면 영아들은 터널 놀이를 하면서 정해진 공간을 경험하고 시소를 타면서 몸의 균형을 느끼며 달리기를 하면서 속도감을 배운다는 것입니다.
신체활동을 위한 환경구성 및 놀잇감 종류
먼저 2세는 발달속도로 빠른 시기에 속하며 무언가를 빨고, 만지고, 보는 반사적 운동능력과 감각적 운동 능력을 통해서 신체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는 주위 사물을 탐색할 수 있고, 자유롭게 신체를 움직일 수 있는 놀잇감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영아 스스로 머리 들기, 기어 다니기. 앉아있기, 걷기를 반복해서 연습할 수 있도록 안전하고 넓고, 개방적이고 여유로운 공간을 마련해주는 것이 알맞습니다. 또한 어린이집에서는 2세 반의 경우 월령에 따라 신체발달에서 개별 차이가 많이 나므로 이동성이 적은 영아의 공간과 이동성이 큰 영아의 공간을 분리하여 보육할 수 있습니다. 2세 영아를 위한 놀잇감으로는 헝겊 공, 기어오르거나 걸어 올라갈 수 있는 매트, 모빌, 딸랑이 매트, 걸음마할 수 있는 지지대 또는 밀고 다니며 걸을 수 있는 놀잇감이 있습니다. 3세는 이동성과 운동성이 활발해지고 대근육과 소근육이 빠르게 증가하는 시기입니다. 이때는 가급적 넓은 공간과 대근육 활동을 위한 시설을 구성하고 대근육 놀이시설의 종류, 높이, 바닥재질, 모서리 부분을 점검하고 안전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3세 영아를 위한 놀잇감으로는 대형 스펀지 블록, 큰 종이상자, 다양한 재질과 크기의 공, 밀고 당기는 놀잇감, 균형을 잡을 수 있는 시설과 공간, 오르고 내릴 수 있는 매트, 터널, 끌차가 있습니다. 4세는 대근육 운동기술이 점차 늘어나며 소근육 운동 기술이 매우 섬세해지고 정교해지는 시기입니다. 이때는 빠른 신체발달로 많은 에너지를 생산하고 표출해야 하는 시기이므로 뛰고, 오르고, 내리는 동작이 큰 대근육을 사용하는 신체활동을 활성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개방된 공간을 마련해주어야 합니다. 4살 영아를 위한 놀잇감으로는 두 발을 이용해 이동할 수 있는 놀잇감, 오르고, 달리고, 던지고 받고, 균형 잡고, 통과하고, 밀고, 구르는 움직임을 시도해 볼 수 있는 대형 놀이시설이 있습니다.
'유아교육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아놀이의 음률활동 (0) | 2022.10.04 |
---|---|
영아놀이의 언어활동 (0) | 2022.10.03 |
영아놀이의 역할 및 쌓기 활동 (0) | 2022.09.28 |
영아의 감각과 탐색 활동 (0) | 2022.09.27 |
영아 부모 상담의 이해 (0) | 2022.09.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