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의 ICT 활용과 나의 생각
지식 정보화 사회의 유아교육 환경에서 정보통신 기술이라고 하는 ICT 활용이 점차 증가하면서 ICT 관련된 다양한 것을 이용하여 유아교육에 접목하려는 성향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유아교육에서 ICT의 뜻과 활용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CT의 뜻
교육정보화와 가장 밀접한 연계성이 있는 ICT의 뜻은 정보통신기술이라는 뜻입니다. 이 정보통신기술은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의 합성어로서 정보기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와 이들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합니다, 학교 환경에서 ICT는 소양교육과 활용 교육으로 나눠서 응용되고 있습니다. ICT 소양교육은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기초적인 기능이나 지식 습득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ICT 활용 교육은 교과의 교사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정보통신 기술을 도구나 매체로 활용하는 교육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연령별 ICT 활용법
유아교육에서의 ICT 활용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과 연구결과들이 나오고 있지만 특히 아동의 발달 단계에 적절하게 ICT를 접목시킬 경우 학습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는 주장에 많은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교육과학 기술부는 2000년도에 아동에게 제공될 수 있는 ICT 활용 교육의 구체적인 내용을 연령별로 나누었습니다. 3살은 컴퓨터를 조작할 수 있는 기능적인 활용보다는 아동의 흥미를 일으키는데 목적을 가지고, 재미있는 소프트웨어를 준비하여 조이스틱만으로 컴퓨터를 조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소프트웨어 내용은 간단하면서도 아동의 흥미를 이끌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컴퓨터의 입력과 출력 장치에 익숙해지도록 돕는 사전 경험을 제공합니다. 사전 경험 시 사용하는 기계는 혼자 사용하고, 다음 아동은 옆에서 지켜보아야 하므로 기다리는 시간에 적절한 규칙을 정합니다. 사용 과정상 사진이나 그림으로 알아보기 쉽게 제시합니다. 4살은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경험을 제공합니다. 예시로는 그림 그리기, 글자 만들어 보기, 동화 듣기가 있습니다. 컴퓨터를 켜고 끄는 방법과 사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벽면에 사용 순서와 방법을 그림으로 제시합니다 조이스틱 이외에 키보드와 마우스를 조작하여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5살은 컴퓨터 영역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토의를 통해 정하고 제시합니다. 언어영역과 탐색 영역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컴퓨터로 찾아보며 작업해 볼 수 있게 합니다. 예시로는 궁금한 것을 인터넷 검색창에 단어 검색해보는 것, 그림 찾아보는 것들이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작업한 것을 출력시켜 추후 활동으로 연결시킵니다. 그림 출력한 것을 오리고 붙이며 미술놀이로 활용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ICT 관련 교육활동을 통해서 아동들은 정보화기기에 친숙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ICT와 교육과정이 통합된 학습경험을 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교육적인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유아교사의 역할과 나의 생각
첫째는 학습의 안내자 또는 촉진자로서의 역할입니다. 이 역할은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ICT 도입 초기에는 ICT 경험이 없는 아동에게 문제 해결 전략과 실제적인 목표 설정에 대한 안내, 컴퓨터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어야 하고 아동의 ICT 경험이 축적된 도입 후기에는 안내의 역할을 줄이고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ICT 관련 학습자료 선정과 평가자의 역할입니다. 효과적인 ICT 활용 교육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교사는 학습자료를 평가해 보고 그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양질의 자료를 선택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정보와 연구사례 공유자 또는 전달자의 역할입니다. 폭증하는 유아교육 관련 정보와 자료를 같이 일하는 동료 교사 또는 다른 지역의 유아교사와 공유할 경우, 유아교사는 교육내용, 교육방법, 설계에 대해서 다양한 방면에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정보화 사회에 유아교사의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유아교사가 지식정보화 사회에 적당한 유아교육에 관한 전문지식과 수행능력을 지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유아교사의 ICT에 대한 기술과 지식 및 이해의 관점에 따라 ICT를 교육과정에 적용하는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며, 유아교사는 유아들의 각각 서로 다른 수준을 생각하여 개별적인 ICT 교육이 이뤄진다면 교육적 효과도 높아질 것이며 지식 정보화 교육이 훨씬 재미있게 다가올 것 같다는 나의 생각입니다. 여기까지 유아교육의 ICT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유아교육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아 부모 상담의 이해 (0) | 2022.09.24 |
---|---|
유아교육기관 에서의 갈등관리 (0) | 2022.09.22 |
아동의 대중매체 관계와 내 생각 (0) | 2022.09.20 |
유아교사의 권리와 전문 단체와 활동 (0) | 2022.09.19 |
아동 양육 태도와 부모 교육에 대한 내 생각 (1) | 2022.09.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