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에서의 갈등관리
유아교사들의 역할 갈등은 주로 교육과 관련된 갈등, 원장 및 관리자와의 갈등, 동료 교사와의 갈등, 학부모와의 갈등, 업무수행과 관련된 갈등에서 비롯됩니다. 이러한 갈등의 뜻과 종류별 유형과 갈등 해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갈등의 뜻과 유형
갈등이라는 것은 개인이나 집단 또는 조직 내부에서 의견 불일치, 모순, 불화로 인해서 나타나는 상호작용 상태입니다.
라임(Rahim) 은 갈등 관리 유형을 인간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갈등에 따라서 통합형, 배려형, 지배형, 회피형, 타협형으로 나눌 수 있다고 했습니다. 먼저 통합형으로 이 특징은 자신과 상대방의 관심과 이해를 정확히 알고자 하기 때문에 문제의 본질을 집중적이고 정확하게 파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도출해 나는 유형입니다. 그다음은 배려형 또는 순응형입니다.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자신의 관심사보다는 상대방의 관심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상대방의 주장에 따름으로써 갈등을 해결하는 유형입니다. 그리고 지배형 또는 경쟁형입니다, 경쟁적 관계에서 자신의 관심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상대방을 압도하여 갈등을 해결하는 유형입니다. 그다음은 회피형입니다. 회피형은 갈등 문제로부터 물러나거나 이를 피하여 자신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관심사마저 무시하는 유형입니다. 마지막으로 타협형은 다수의 이익을 우선하기 위해 양측이 상호 교환과 희생을 통해 부분적 만족을 취함으로써 갈등을 관리하는 유형으로 자신과 타인의 공통된 관심분야를 서로 주고받기 위한 대안입니다. 유아교사들은 대상에 따라 서로 다른 갈등관리 유형을 사용하는데 동료 교사에 대해서는 통합적 유형을 사용하고, 원장에 대해서는 배려적 유형을 많이 사용합니다. 또한 교사들은 대상에 관계없이 지배적 유형을 적게 사용하고, 회피형의 갈등 관리 유형을 많이 사용할수록 직무스트레스를 느끼며, 통합형 갈등관리 유형을 사용할수록 직무 스트레스를 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합형 갈등관리 유형이 회피형보다 집단의 만족을 높이고 업무의 효율성은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원장의 갈등 인식과 갈등 관리 전략은 교육성과에 영향을 줍니다.
유아교육기관에서 효과적으로 갈등 관리할 수 있는 방법
첫 번째는 자율성 확보를 위한 의사소통체계 개선으로 구성원들 간에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이로 인하여 상호 간의 의사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갈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기관 조직에서 의사소통이 장애로 인하여 구성원이나 학부모, 원아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일방적 의사전달이나 일부 구성원들의 의견만을 수용하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직원회의, 학부모회의, 각종 위원회 활동 등을 통해서 갈등의 원인을 분석하고, 관계자들의 의견을 다양한 한 통로를 통해서 수렴함으로써 조직의 참여의식을 높이고 구성원 간의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두 번째는 참여적 의사결정을 통한 갈등 해소를 위해서 의사결정 과정에서 교사나 학부모의 개인적인 이해관계와 관련성, 전문성을 고려하여 참여 형태와 방법을 결정함으로써 구성원들이 공감대를 형성하여 조직의 갈등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변혁적 리더십 발휘를 통한 갈등 해소를 위해서 유아교육조직에서 리더는 구성원의 신념, 가치관, 목적을 변혁시켜 시대 이상의 직무수행을 하도록 동기를 유발하고, 개인적 배려를 아끼지 않는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함으로써 조직에서의 갈등을 풀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구성원 간 상호 이해 제고를 위한 공동연수 기회 제공을 하여 구성원 각자의 주관적 인식의 차이로 인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상호 간의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공동 연수 또는 대화의 장을 준비해야 합니다. 교직원 공동연수의 기회를 통해서 원장의 경영방침, 교사의 자율권 행사의 범위와 한계, 학부모의 요구와 협조사항, 행정지원의 범위와 한계 등에 대한 토론의 장을 준비하여 상호 간에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갈등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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