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 부모상담의 이해
부모상 담은 부모와 교사가 대면 또는 비대면으로 영아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생활하는 것에 대해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것입니다. 상담이라고 하는 것은 영아보육기관과 가정과의 연계를 통해서 바람직한 영아로 성장하기 위한 노력입니다. 그렇다면 부모상담 목표와 상담유형, 효과적인 상담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모 상담의 목표
부모와 교사 간에 이루어지는 부모상 담은 영유아에 대한 교육이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상담이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양방향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하며 참여하는 부모와 교사가 준비를 해야 합니다. 부모상 담을 하기 위한 목표는 먼저 부모에게 영유아의 발달사항을 알리기 위한 목표, 영유아의 성장과 발전에 관련하여 보다 효과적인 교육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기 위한 목표, 영유아의 가정환경과 부모의 기질을 파악하기 위한 목표, 부모가 자신의 감정이나 질문을 교사에게 표현하게 하기 위한 목표, 부모와 교사, 영유아 간의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목표입니다.
상담유형
영아보육기관에서 실시되는 상담을 형식에 따라 크게 전화상담과 방문상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부모님에 상담에 관한 안내문을 준비할 때 부모님들께 대면으로 하는 방문상담을 원하는지 아니면 비대면으로 전화상담을 할 것인지를 체크한 상황을 꼭 확인을 해야 하는데, 요즘 같은 코로나 19 전염병 시즌에는 대부분 전화상담을 유도하며 부모 또한 전화상담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전화 상담은 말 그대로 전화로 상담을 하는 비대면 상담입니다. 전화로 부모님과 소통하며 아이에 대한 전반적인 생활이나 습관, 버릇과 같은 것을 기준으로 상담을 하며 궁금한 사항에 대해 교사와 부모가 편안한 마음으로 대화를 하는 것입니다. 주로 전화상담은 부모 1명당 30분을 기준으로 잡으면 시간에 쫓기지 않고 편안하게 잘할 것입니다.그리고 방문 상담은 부모가 교육기관에 방문하여 교사와 부모가 대면하여 상담하는 것을 방문상담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부모와 교사가 상담 날짜와 시간을 서로 조율하여 만나서 의사소통하는 것입니다.
부모상담 전 준비과정과 효과적인 상담방법
상담 안내문이나 상담을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대한 내용이 있는 자료 배부하기입니다. 학부모 맞이를 위한 인사 및 간단한 다과를 준비하여 부모님께 편안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상담 기록지에 적힌 내용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하면 더 쉽습니다. 그리고 영아에 대한 장단점을 확실히 알려주고 앞으로 협조사항을 부탁하며 마무리 인사를 하고 정리합니다. 효과적인 상담하는 방법은 부모상담에서는 부모와 함께 나눈 대화는 비밀 보장이 된다는 것을 알려주며 부모가 안심으로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부모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교사가 대답을 하며 부모의 말을 끊거나 일방적으로 말을 하지 않습니다. 부모의 반응을 잘 관찰하여 설명에 대한 난이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부모와 방문상담 시 산만함을 방지하기 위한 자리 선정으로 교실문과 등지고 벽을 마주 볼 수 있는 곳에 배치합니다. 영아의 문제행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때 영아의 긍정적인 반응에 대해 먼저 알려주고 그다음에는 영아의 문제 상황이나 부족한 부분을 알려주고 그다음으로는 문제행동을 하는 것을 해결책을 찾아보며 교사로서 노력에 대한 의견을 이야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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