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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이론

영아놀이의 역할 및 쌓기 활동

by M 머니 잡 * 2022. 9. 28.

영아놀이의 역할 및 쌓기 활동

활동이라는 것은 몸을 움직여 행동하는 것을 뜻하는데 보육현장에서는 주로 교사가 보육계획을 하여 실행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보육활동이 영유아의 놀이와 별개의 것은 아니지만 활동의 경우 교사의 교육적 의도가 분명하게 드러나며 시작점도 교사로부터 출발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영유아의 자발적 놀이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는 영유아에게서 시작하는 놀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교사가 교육적으로 지원하는 것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다양한 놀이 중에서도 역할놀이와 쌓기 놀이의 발달적 특징을 이해하고 영아가 나타내는 역할 쌓기 놀이의 위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아 역할 활동의 개념과 발달에 대한 의의

역할 활동은 역할놀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개념화하는 용어가 다양합니다. 다양한 사람들에 따라서 상징놀이 소꿉놀이, 상상놀이, 가상 놀이, 극놀이, 사회극 놀이, 주체 환상극 놀이와 같이 조금씩 다르게 표현하며 개념화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의미는 영유아에게 의미 있는 대상이나 역할 또는 흥미로운 사건이나 상황을 모방하고 표상해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방과 표상은 역할놀이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입니다. 모방은 따라 하거나 흉내 내는 것을 의미하고 표상은 과거에 지각된 것을 기억으로 재생하거나 몸짓 말이나 그림, 노래로 다양하게 표현 상상하여 나타내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역할놀이는 과거나 현재의 경험을 바탕으로 보고 듣었던 것을 가상으로 하는 놀이라고 개념화할 수 있습니다. 영아가 역할놀이를 한다는 것은 영아의 인지발달 측면에서 비약적인 발달이 이루어짐을 뜻합니다. 그 이유는 영아가 과거의 경험을 기억해 낼 수 있다는 기억력이 발달했으며 바로 눈앞에 보이지 않는 어떤 것을 이미지화하여 생각하여 추상능력을 발달이 시작되었음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영아의 역할놀이가 발달하는 과정은 인지발달과 관련이 많이 있습니다 역할 활동의 발달에 대한 의의는 역할 활동은 영아의 발달과 중요한 영향을 주고받습니다. 역할놀이는 인지발달에 따라 역할놀이가 시작이 되고 좀 더 세심한 수준으로까지 나타날 수 있으며 역할놀이를 통해 언어와 인지 발달이 촉진됩니다. 영아는 지각한 많은 것을 놀이로 재현하기 때문에 배운 지식은 놀이를 통해 견고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영아 언어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역할놀이를 하면서 사용되는 다양한 언어 표현이 촉진되며 교사와 또래 친구들과 함께 놀이를 할 때에는 상호작용하며 듣고 이해하는 능력이 병행될 때 놀이의 즐거움이 생깁니다. 함께 하는 것이 즐겁다는 것은 느낀다면 영아의 사회성 발달에도 중요한 영향을 줍니다. 

영아 쌓기활동의 개념과 발달에 대한 의의

쌓기 활동은 쌓기 놀이와 같은 것으로 블록 놀이라는 용어와 함께 사용됩니다. 구성놀이를 스밀란스키 놀이 유형 중의 하나이며 물건을 조작해서 새로운 것을 창조하거나 구성하는 놀이입니다. 다양한 블록, 점토, 공작, 종이접기, 그림 그리기가 표현되며 이 놀이는 4살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여 6살이나 7살에는 더욱더 증대됩니다. 즉 영아의 쌓기 놀이는 다양한 블록을 탐색하고 구성하는 놀이라고 할 수 있으며 영아기 놀이 특징은 쌓기 놀이에서도 나타나기 때문에 어린 영아의 쌓기 놀이는 블록을 감각 운동적으로 탐색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쌓기 발달에 대한 의의에 대해 알아보면 쌓기 활동의 역할은 5가지 발달 영역으로 나누어집니다. 첫째 신체운동발달 부분에서는 영아는 감각 운동기의 발달 단계로서 이를 통해 탐색하고 놀이하며 세상에 대해 배웁니다. 다양한 블록을 자유롭게 옮기면서 올리고, 쌓고 무너뜨리는 놀이를 하면서 움직이는 몸의 변화에 대소근육 발달과 신체 조절력이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두 번째는 인지발달 부분입니다. 영아가 7개월쯤에는 던지기를 통해 배우는 것은 중력을 실험하는 탐색에 해당합니다. 던지면 모든 것은 떨어진다는 것을 발견하기 때문입니다. 쌓기 놀이를 위한 블록을 처음 본 영아는 오감으로 느끼며 놀이를 시작하여 쌓고, 나열하고, 무너뜨리는 놀이까지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면서 나중에는 좀 더 세심한 놀이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세 번째는 언어발달 부분입니다. 영아는 쌓기 놀이를 하며 다양한 언어를 듣고 표현하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이것은 언어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쌓기 놀이를 하고 만든 것에 대해 교사 또는 친구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다양한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언어발달이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네 번째는 정서발달 부분입니다. 영아의 여러 놀이 중에서 무너지고 부서지는 것을 허용하는 놀이는 많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블록놀이를 통해서는 무너지기 놀이를 자연스럽게 하는 놀이로 보며 영아가 원하는 대로 만들어 볼 수 있고 그 만든 것을 보며 뿌듯해하며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는 사회성 발달 부분입니다. 영아는 주는 혼자서 쌓기 놀이를 즐겨하다가 나중에 또래 친구에게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 친구와 함께 쌓기 놀이를 즐깁니다. 또한 또래가 쌓기 놀이를 하는 것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행동이 나타나고 쌓기 놀잇감을 통해서 내 것과 다른 사람의 것을 구분할 수 있는 구분력도 생깁니다. 그리고 또래 친구들과 공유하며 즐거움을 느끼며 쌓기 놀이를 함으로써 사회성 발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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