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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이론

영유아 교육기관 교직원의 역할

by M 머니 잡 * 2022. 9. 7.

영유아 교육기관 교직원의 역할

영유아 교육기관은 교육 조직으로서 업무의 효율성과 체계를 갖춘 운영을 위한 인사관리가 잘 이루어져야 하고 중요한 부분입니다. 인사관리를 조직을 구성하는 인적 자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최상의 효과를 창출할 것인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인적자원의 인사관리와 교직원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유아 교육기관의 인사관리 특성

영유아 교육기관의 교직원은 기관에서 항상 근무하는 사람으로서 교직원은 원장, 원감, 유아교사이며 영유아의 교육과 보호를 담당하는 교원과 행정직원, 간호사, 영양사, 조리사, 위생사, 관리인, 운전기사 등 사무 및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으로 구성됩니다. 유치원은 유아교육법에 의해 교직원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어린이집은 영유아보육법에 근거하여 보육교직원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교육조직의 운영에서 교직원의 인사관리는 조직의 핵심 요소이며, 인적 자원의 관리에 의해 조직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게 됩니다. 먼저 영유아 교육기관으로서 학교 조직의 인사관리에 따르는 유치원은 5살에서 7살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을 위하여 필수적인 자격과 경험을 갖춘 교직원이 배치되어야 합니다. 유치원은 직급에 적합한 교원자격이 있는 원장, 원감, 교사와 기타 직원으로 조직이 구성되며 교직원의 관리가 인사관리입니다. 유치원 인사관리 중 교직원 관리 영역은 교직원의 임용, 승진, 이동, 퇴직, 급여, 현직 교육, 후생복지 등이며 특히 유치원 교원의 임용, 복무, 연수, 근무평정, 근무조건이 핵심 영역입니다. 유치원은 학교라는 곳보다 기관의 특성상 규모가 작고, 교직원 인원이 제한되어 교직원 개인이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인사관리의 체계는 합리성과 탄력성을 기반으로 하여야 하며, 교육행정 교육과정의 성과를 뒷받침하도록 운영하여야 합니다. 유치원의 인사관리는 유아교육 관련 법률, 시행령, 규칙에 따라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고려하여 운영하여야 합니다, 유치원에 적합한 우수한 인적 자원의 확보와 배치가 되어야 하고, 유치원에서 제공하는 최선의 근무조건 조성과 제시가 되어야 하며, 유치원에 적합한 인간관계의 유지와 조절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유치원에서 최선의 사회적 풍토 조성과 교직원의 직무 의욕과 만족도 만족시키고 유치원 교직원의 질적 향상의 기회 보장을 유지해야 합니다.

유치원 인사관리에서 특히 교직원 관리를 효율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기본방향

첫째는 유치원 인사관리의 대상은 전문성을 갖춘 교사이며, 교사의 자아존중감을 높이도록 해야 합니다. 즉 전문가로서의 교원의 자율성을 인정하고 전문적 역량을 발휘하도록 관리하는 방향을 유지합니다. 두 번째는 유치원은 소규모 조직으로서 유치원의 교육철학과 방침을 갖추고 있으므로 유치원 조직의 분석과 이에 기반을 둔 인사관리 체계를 갖추어야 합니다. 즉 교원 간의 상호 존중하고 협력하여 유치원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교사의 긍지 및 성취감을 높이는 방향으로 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유치원의 인사관리는 조직의 합리성과 유연성 고려와 함께 교사에 대한 처우나 업무량이 공평하게 운영되어야 합니다. 즉, 개인뿐만 아니라 가정과 사회에 속한 한 명의 사회인으로서의 교원의 고유성을 인정하고, 생애주기별 교사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개인 및 전문적 역량을 증진하는 방향을 유지해야 합니다.

교직원의 역할

교직원의 역할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기능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유치원의 교육이고, 어린이집의 보육은 교직원의 직업 특성상 구분되어 있습니다. 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면 영유아 교육기관의 교직원으로서 교사는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기초하여 영유아와 상호작용을 하고 발달에 적합한 놀이와 직접적 활동을 중심으로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은 교육에 보호적 요인이 통합된 보다 복잡하고 다양한 역할을 요구합니다. 연구자들은 영유아기 교사가 영유아의 연령에 알맞은 건강, 보호, 안전에 특히 주의하는 양육자로서의 역할과 지식 전달 및 간접적 형태의 교육과정 설계, 진단, 교수 조직을 담당하는 교수자로서의 역할,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를 안내하고 도움을 주는 관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보았습니다. 지식 전달자로서의 교사, 계획자, 조직자, 평가자로서의 교사, 훈육자로서의 교사이고, 의사결정자로서의 교사로 영유아기 교사의 역할을 구분하였습니다.  세부적인 역할로 알아보면 교육과정 설계자로서 아이들을 위한 주제 선정, 다양한 학습 전략 구상, 발달에 적합한 경험 제공, 활동 및 여러 가지 교과 통합이 있습니다. 교수 조직자 역할로는 교육환경 조성, 자료 개발, 시설운영, 관련 지식의 의미 있는 통합, 학습활동 계획 및 이행, 일과 활동 수립, 학급활동에서 유아의 행동 안내 및 관리, 청소가 있습니다. 그리고 진단자 역할로는 유아의 성숙단계 판단, 유아의 행동 판단, 유아의 사전 학습 여부 및 정도 판단, 다양한 평가 기술 사용, 교육과정 및 자원 평가입니다. 상담자 및 조언자의 역할로는 탐색에 알맞은 환경 구성, 다양한 방법의 상호작용 활용, 유아 스스로 결정하도록 도움 제공, 유아의 자아실현 도모, 교사 자신의 교육관 및 교수 가치 탐구가 있습니다. 기타 직원의 역할로는 유치원은 각 급 학교와 동일하게 양호교사를 두도록 권장하고 있으나 병설 유치원 제외하고 사립 유치원은 병원 또는 보건소와 연결하여 필요시 적절한 지원을 받는 체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어린이집은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10조에 의해서 재원 영유아 100인 이상을 보육하는 시설에는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 위생을 담당하는 간호사를 두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어린이집의 간호사는 영유아의 일상적인 건강상태, 안전, 위생을 매일 점검하는 일일 건강검진 실시을 실시 해야 하며 , 2개월 또는 3개월에 한 번씩 이루어지는 신체검사의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영유아 교육기관의 직원으로서 영양사는 영유아의 균형 있는 영양을 위해 급식과 간식을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식품위생법 제37조에 의하여 1회 급식대상 영유아가 100인 이상인 유아교육기관은 반드시 면허를 허가받은 영양사 1명을 배치해야 합니다. 영양사 배치에 대한 규정은 유아교육법과 영유아보육법에 공통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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