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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이론

우리 아이 올바른 식습관 지도 방법

by M 머니 잡 * 2022. 5. 19.

우리 아이 올바른 식습관 지도 방법

영아와 유아의 시기는 태어나서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시기는 다른 어느 시기보다 보다 빠른 성장이 이루어지며 영유아의 발달과 건강 또는 요리, 음식과는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식습관이란 포괄적으로 음식의 기호, 음식에 대한 태도, 식사 태도 등을 표현하는 것으로 영유아기에 올바른 식습관을 길러주려면 건강한 식품 선택, 올바른 식사 태도 습관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오늘은 여기서 올바른 식습관과 올바르지 않은 식습관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식습관 유형에 따른 효과적인 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올바른 식습관과 올바르지 않은 식습관의 비교

 올바른 식습관은 음식을 골고루 꼭꼭 씹어 먹습니다.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고, 한꺼번에 많은 양을 다 먹지 않습니다. 그리고 달달한 음식과 인스턴트 음식은 조금만 먹습니다. 올바르지 않은 식습관은 먹고 싶은 것만 먹거나 식사 시간에 돌아다니면서 음식을 먹습니다. 그리고 음식을 잘 먹지 않고, 시끄럽게 떠들면서 음식을 먹거나 자극적이고,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먹는 것입니다.

식습관 유형에 따른 지도 방법

먹고 싶은 것만 먹는 유형은 아이들이 처음 접하는 음식을 거부감 없이 먹기 위해서는 양을 조절하여 평균 10번~20번 이상의 노출이 필요하고, 편식을 고치는 대가로 상을 주기보다는 부모나 친구들이 해당 음식을 맛있게 먹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식욕이 없는 유형은 작은 사이즈의 그릇에 밥을 담아 식사량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며, 대신 아이가 먹을 수 있다고 선택한 양은 책임지고 다 먹을 수 있게 하고, 다 먹고 나면 충분히 칭찬을 해주면 됩니다. 식욕이 많은 유형은 무조건 음식을 먹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식사시간에는 먹는 속도를 조절해주는 것이 중요한데 20번 이상 음식을 씹어 먹을 수 있도록 지도하고, 오래 씹는 것을 지루해한다면 재미있는 퀴즈를 내며 20번 이상 음식을 씹은 후 퀴즈의 답을 말하도록 규칙을 세워보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놀이시간에 눈을 감고 입 안에 과자나 과일 조각을 넣어 준 후 바로 삼키지 않고, 입안에서 음미하며 모양과 맛을 맞춰보게 하며 욕구 지연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도 괜찮습니다. 산만하게 밥을 먹는 유형은 식사시간에 산만하게 행동하여 정해진 시간 안에 음식을 다 먹지 못하는 경우, 타이머나 모래시계 등을 이용하고 미리 아이에게 식사시간을 이야기하며 시간이 줄어들고 있음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스턴트 음식에 중독된 유형은 주어진 음식을 다 먹고 나면 좋아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는 기대심리를 이용하여 아이의 관심을 다른 쪽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이 가능한 연령대라면 인스턴트식품의 나쁜 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잘못된 식습관으로  소아 비만일 때  비만치료를 위한 식사법과 주의 사항

잘못된 식습관으로 아이가 비만일 때  비만치료를 위해 단기간에 체중을 줄이기 위해 무리하게 식사량을 제한하지 않도록 합니다. 하루 세끼의 식사를 균형 있게, 규칙적으로 섭취하도록 합니다. 생선, 고기류, 콩 제품은 하루 필요량을 충분히 먹을 수 있게 해 주고, 지방이 많은 음식을 줄이도록 합니다. 채소나 과일, 해조류 등을 이용하여 부족한 분량을 보충해 줍니다. 음식을 싱겁게 하고 설탕류나 당분이 들어간 음식은 제한하도록 합니다. 인스턴트식품과 냉동식품, 탄산음료 등을 제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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