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이론

유아 동작 교육

by M 머니 잡 * 2022. 6. 13.

유아 동작 교육

유아 동작교육은 크게  동작을 하기 위한 교육과 동작을 통한 교육으로 나눠지며 이것은 유아의 발달영역에 많은 영향을 가집니다. 특히 동작 능력의 발달과 같이 소근육, 대근육의 발달, 정서와 사회성, 창의력과 표현력의 발달까지 발전시킬 수 있는 교육으로 유아 동작 교육의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유아 동작 교육의 개념과 역사

유아에게 신체의 움직임은 신체운동발달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성장의 원동력이며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먼저 동작 교육의 개념을 가지고 나눠 설명을 할 수 있습니다.특히 Gallahue(1996)는 유아의 발달과 교육에서 동작 교육을 강조하면서 동작을 위한 교육과 동작을 통한 교육으로 나눠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동작을 위한 교육은 교사가 아이들에게 동작을 가르치는 교육으로서 자기 발전을 강조하는 체육활동이고 동작을 통한 교육은 몸을 자유롭게 움직임으로써 인간의 전반적인 발달을 추구하고, 다양한 몸동작을 시도하고 경험하기 위한 교육입니다. 유아 동작 교육의 역사는 고대로부터 지금까지 이르는 동안에 역사적 맥락 속에서 인간교육에 대한 철학적 사고나 학문적 발전을 함께 변해왔습니다. 한국의 경우 2012년부터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통합한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이 만 3세~5세까지 시행됨으로써 유아 동작동 교육이 중요시되고 교육과정이 크게 변화했습니다. 누리과정은 유아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별로 다른 기본적인 생활습관과 인성교육 이해를 통해 유아의 전인 발달을 이루고, 누리과정에서는 유아 동작 교육과 연관된 신체운동영역과 건강, 예술영역에 연관성을 가지고 교육하는 기본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아 동작을 통한 교육 목표와 영역

첫째, 유아의 기본적인 인지 능력을 발달시키고, 언어발달을 도모합니다. 그리고 신체를 이용한 다양한 동작 활동을 해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실험, 탐색, 발견의 기회를 가지고, 몸의 동작에 따른 수, 색, 공간, 어휘력 등을 향상하는 인지 개념과 언어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둘째, 유아 동작 교육을 통해 유아의 정서발달을 도와주고 정신건강을 증진시킵니다.

셋째, 유아 동작 교육을 통해 듣는 다양한 음악으로 유아의 음악성을 발달시킵니다.넷째, 유아 동작교육을 통하여 심미감과 창의적 표현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다섯째, 유아 동작교육은 궁극적으로 유아의 전인 발달을 도모하므로 유아의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길러줍니다.유아 동작교육의 영역은 크게 지각운동, 기본 동작, 리듬 동작, 표현동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각 운동에는 신체 지각, 공간지각, 방향 지각, 시간, 무게 지각이 포함되고, 기본 동작에는 안정 동작, 이동 동작, 조작 동작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리듬 동작에는 리듬놀이(손유희) , 리듬체조, 리듬운동(율동)이 포함되고,표현동작에는 창의적 신체 표현, 동극, 무용(전통무용과 창작무용)이 포함됩니다. 

 

유아 동작 교육을 하기 위한 적절한 공간 구성

첫째, 가능한 한 넓고 개방된 공간을 확보합니다.둘째, 좁은 공간에서는 이 공간에 알맞은 공작활동을 접근방법을 다양한 방법으로 변화시킵니다.셋째, 안전한 유아 동작교육을 위하여 실내의 바닥은 부드럽고 탄력성이 잇는 재질이어야 합니다.

넷째, 유아들이 주의를 집중하여 동작 활동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주의가 산만한 공간을 가능한 한 없도록 합니다.다섯째, 유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교구가 소도구를 제공하며 유아들에게 부분적으로 교구들을 교체하여야 합니다.

 

 

 

 

 

반응형

'유아교육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 온라인 개인정보 보호법  (0) 2022.07.11
아동 건강 교육  (0) 2022.06.26
유아 사회 교육  (0) 2022.06.12
유아 음악 교육  (0) 2022.06.09
유아 과학 교육의 기초  (0) 2022.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