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이론

유아 누리과정의 변화와 놀이지원자의 뜻 해석하기

by M 머니 잡 * 2022. 8. 6.

유아 누리과정의 변화와 놀이 지원자의 뜻 해석하기

유아는 놀이를 좋아하는 놀이를 하면서 무엇이든 잘 배웁니다. 유아는 놀이를 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각자 다른 방식의 놀이를 하면서 유아의 유능함을 개정 누리과정에서 제시하고 인간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개정 누리과정에서의 교사 역할의 핵심은 놀이 지원자로서의 교사입니다. 개정 누리과정이 교사와 현장의 자율성을 중요시 생각하며 교사는 유아가 놀이을 잘하고 놀이를 통해 배움을 얻도록 지원할 수 있는 사람이 여야 합니다. 그렇다면 놀이 지원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놀이 지원자의 역할과 현장에서 있을 수 있는 실제 문제 상황과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살에서 5살까지 연령별 누리과정에서 개정 누리과정으로 달라진 점

3살에서 5살까지의 연령별 누리 과정에서는 강조하는 부분이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 평가하여 반영하는 교사의 역할을 중요시 생각하였는데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교사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놀이 지원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하는 것으로 달라졌습니다. 그리고 3살에서 5살의 연령별 누리과정은 5개 영역별 목표과 내용을 바탕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교사 주도와 유아 주도 활동 사이의 균형적인 일과를 운영하는 것과 사전 계획을 중심으로 실행하고 평가가 이루어졌지만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유아, 놀이 중심의 보육과정을 실천하고, 놀이를 통한 배움의 지원하는 역할과 유아와 교사가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역할로 바뀌면서 유아의 놀이를 통한 배움을 지원하는 교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놀이 지원자의 역할의 뜻

놀이 지원자는 말 그대로 유아들이 놀이를 하는 것을 좀 더 관심 있게 관찰하여 유심히 들여다보며 놀이를 더 잘할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놀이 지원자가 되기 위해서는 유아들의 놀이를 잘 관찰하는 것부터 시작을 해야 하는데 유아들의 놀이를 잘 보면 유아들이 관심가지는 놀이와 좋아하는 놀이, 실제적인 경험이 반영된 놀이를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놀이 지원자 교사는 유아들의 놀이 들여다보기를 통해서 놀이를 교사가 주도하는 것이 아닌 보육실 전체의 상황과 유아들의 놀이 흐름과 개인 유아의 관심사를 잘 관찰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개정 누리과정 현장 적용 관련 교사의 궁금증

첫 번째는 유아의 놀이 요구가 서로 다른 경우입니다.예를 들면 유아들이 자유롭게 놀이를 하다 보면 서로 다른 요구사항을 말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상황에서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의 상황을 고려하여 수용 가능한 수준에서 융통적으로 지원하는 것 바람직합니다. 놀이 상황이 달라서 동시에 진행하기 어려운 놀이의 경우 유아들과 충분한 이야기가 필요합니다. 유아들이기 때문에 의사소통으로 해결할 수 있고, 상황에 따라 놀이 형태와 놀이 장소가 달라질 수 도 있고 변경될 수 있도 있다는 것을 유아도 인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조율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친구들끼리의 놀이에 관심이 없는 유아의 놀이 상황에서는 먼저, 유아들의 성격과 기질 등에 따라 친구들과의 흥미가 재미있을 수 있도 있고, 반대로 재미없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유아는 서로 다른 관심사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맥락 속에서 유아 자신만의 방식으로 놀이를 하고 그 놀이를 통해 배움을 얻습니다. 그러므로 유아가 혼자 놀이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해주면서 억지로 또래 친구들과 놀이를 할 수 있게 강요하지는 않아야 합니다. 그러나 교사가 혼자놀이를 하는 유아에게 너무 신경을 쓰지 않고 혼자 놀이하는 것도 잘 알지 못하면 안 되기 때문에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잘 관찰하여 그 유아가 필요로 하는 도움이나 위로, 격려가 무엇인지 하고 적절히 지원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