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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이론

우리 아이를 위한 UN아동권리 협약 이야기

by M 머니 잡 * 2022. 7. 30.

우리 아이를 위한 UN아동권리 협약 이야기

우리 아이들은 누구나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권리라는 것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꼭 있어야 하는 것으로 권리는 나뿐만 아니라 할아버지, 할머니, 아빠, 엄마, 언니, 오빠, 동생 등 이웃 사람들 그리고 다른 나라에 살고 있는 모두가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인간이 태어남과 동시에 자연적으로 가지게 되는 이 권리는 80세의 노인이나 20대의 청년이나 지금 이 순간 태어난 아이도 동일하게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인권이라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아이들에게 가장 기본이 되는 아동들의 아동권리에 관한 UN 아동권리 협약과 아동권리 원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UN 아동권리 협약의 의미

1989년 11월 20일에 전 세계의 지도자들이 모두가 승인한 조약으로 아동을 단순한 보호대상이 아닌 존엄성과 권리를 지난 주체로 보며 아동생존, 보호, 발달, 참여의 권리를 아동과 관련된 모든 권리를 라는 것을 규정한 협약입니다. 아동권리협약은 전 세계의 많은 국가들이 이 협약을 지키겠다고 하였고, 역사상 가장 많은 국가들이 함께 한 약속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1991년 첫 가입으로 헌법 6조 제1항에 의거하여 국제법과 같은 효력을 가고 있는 것이 UN 아동권리 협약의 뜻입니다. 아동의 연령을 만 18세 미만의 모든 사람으로 정의합니다. 이것은 성인이 아닌 모든 사람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기준으로 어린 아기, 유아, 어린이, 청소년도  UN 아동권리협약의 모든 권리를 보장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최초의 포괄적 협약입니다. 이 뜻은 시민적, 정치적 권리,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권리를 모든 담고 있는 협약을 의미합니다. 아동권리협약의 54개 조항은 시민적 권리, 정치적 권리, 경제적 권리, 사회적 권리, 문화적 거리를 다 포함하며 전 세계 모든 국가는 모든 아동에게 모든 권리를 보장돼야 함을 합의했다는 것입니다. 그다음으로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국가가 비준한 국제 인권법입니다, UN 회원국가가 아닌 곳도 협약을 비준했고, UN 회원국은 193개국입니다. 

사회적 약자인 아동의  4가지 권리

먼저 생존의 권리로 아동은 잘 먹고, 잘 입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적절한 생활 수준을 누릴 권리입니다. 보호의 권리는 모든 형태의 아동은 유해한 것으로부터 가족의 품에서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권리입니다. 발달의 권리는 아동의 발달을 위해 최소한의 교육과 여가,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는 권리로 흔히 아동들이 책을 자유롭게 읽고, 노래하고, 뛰어 놀 권리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에는 참여의 권리로 자기의 의견을 말을 할 수 있고, 존중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동은 놀 권리가 있습니다. 아동들은 놀이를 통해 모든 발달이 이루어지므로 몸을 건강하고 하고, 사회성과 감성을 풍부하게 길러주며 창의성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동은 놀이를 통해 다른 사람과 대화하고, 협상하고 갈등을 해소하고, 의사 결정하는 능력을 키우며 똑똑한 사회인이 될 것입니다.

UN아동권리협약의 권리와 우리가 해야 하는  중요한 몇 가지 약속

먼저 아동을 차별을 하지 않습니다. 모든 아동은 약속에서 말하고 있는 권리를 똑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아동이나 부모님이 어디에 살든지, 어떤 피부색을 가졌든지, 어떤 종교를 가졌든지, 부자이던지, 가난하던지, 장애가 있든지 없든지 상관없이 모두 같은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 뜻으로 차별을 받아서는 안 됩니다. 아동에게 좋은 것이 무엇인지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어른들과 국가의 여러 기관들은 아동과 관련된 일을 할 때는 아동의 입장에서 가장 좋은 것이 무엇인지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국가가 해야 할 일을 아동을 위해 잘 해야 합니다. 국가는 이 약속에서 말하고 있는 아동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국가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야 합니다.부모의 가르칠 권리와 책임이 있습니다. 부모님이나 아동을 보호하는 많은 어른들은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권리를 알고, 그 권리가 지켜질 수 있도록 아동의 몸과 마음의 발달에 맞춰 가르치고 이끌어 줄 의무와 책임이 있습니다. 생명보호와 자라 날 권리가 있습니다. 아동은 생명을 보호받고, 잘 자라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국가는 이것을 위해 가능한 일을 잘 해야 합니다. 아동은 자기 이름을 가지고 국가에 속해야 하는 권리가 있습니다. 아동은 태어나면 이름을 가져야 하고 국가에 속해야 합니다. 그리고 부모님이 누구인지를 잘 알고 부모님 보육이 중요합니다.아동은 신분을 지키고 되찾을 권리가 있습니다. 국가에서는 아동의 이름과 국적과 가족관계와 같은 아동의 신분을 인정해주고 이것을 빼앗아가는 일이 생겼을 때는 바로 다시 찾을 수 있도록 해줘야합니다. 아동이 법에 어긋나게 다른 나라로 옮겨져서는 안됩니다.아동이 강제적으로 다른 국가로 보내지거나 자신의 국가로 돌아오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아동의 생각에 귀를 기울이고 귀중하게 여겨야 합니다. 아동은 자신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일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말 할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어른들은 아동의 나이와 성숙도에 따라 아동의 의견을 충분히 귀 귀울여야 합니다. 아동은 생각이나 느낌을 아동 스스로가 표현할 권리가 있는데 이것은 아동은 말이나 글, 예술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나타낼 수 있는 권리입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어서는 안됩니다. 모든 아동은 부모의 책임입니다. 부모님은 우리 아이들을 보육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아이를 끝까지 믿고 키우며 우리 아이가 사회에 나가서 유능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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