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와 교사의 정신 건강 이야기
영유아가 다양한 형태의 가정과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생활을 하면서 겪을 수 있는 일들로 정신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신 건강은 영유아뿐만 아니라 성인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는 것으로 이 정신 건강을 방치하면 앞으로 살아가는데 많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그래서 정신건강의 올바른 뜻과 영유아의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정신 건강 문제에 대한 진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신건강의 뜻과 영유아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정신건강은 심리적 안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자신이 속한 문화에서 용인된 적절한 태도와 올바른 행동을 하여 사회에 적응을 잘하고 있는 상태를 뜻합니다. 이것은 자기 자신의 개인적, 그리고 살아가면서 여러 사람을 만나며 겪는 사회적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유엔 세계 보건기구에서는 건강이라는 것을 단순한 병이 없는 질병이 있는 것과 없는 것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생존에 관련된 부분으로 사람이 살아가면서 느끼는 삶의 질적인 부분까지 포함된 것입니다.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연령, 유전과 같은 생물학적 요인과 개인적인 성향과 기질의 특징과 관련된 갈등, 우울증으로 인한 부정적 감정을 가질 수 있는 심리적 요인, 가족 사이에서의 문제, 사회적 고립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인, 다양한 사고나 질환 등의 요인이 있습니다. 그리고 태어나서 살아가는 단계에서 영유아기는 자기 자아를 형성하는 초기 단계로 자기 연령에 기대되는 발달과업을 적절히 성취하여 수행하지 못했을 때 정서적, 행동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각 가정마다 다양한 양육환경에 따라서 영유아의 개별적인 욕구와 능력에 따른 발달과업을 습득하기 어려우면 영유아가 앞으로 자라는데 정신건강을 방해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어린이집 환경과 영유아의 정신 건강 문제와 건강 문제에 대한 진단
어린이집이라는 곳은 개별적인 양육과는 반대로 집단 형태의 보육과 서비스가 이루어지며 다수의 영유아와 교사가 함께 지내는 일정한 규칙과 생활을 가는 사회적 기관으로 어린이집의 물리적, 인적 환경은 영유아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쉽게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정신건강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의 문제에 대한 진단은 DSM - 5의 정신 장애 범주에 대한 선별 질문이 포함된 것으로 진단 면담과 세부적인 증상에 대한 체크리스트와 심리검사 등이 활용됩니다. DSM - 5의 정신장애 범주에 속하면 영유아기에 주로 나타는 정신건강의 문제로는 신경발달 장애와 우울 불안 장애, 배설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반응성 애착 장애, 스마트폰, 컴퓨터 중독이 올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환경에서 교사 정신건강의 중요성
어린이집에서 생활하는 동안 영유아에게 가장 중요한 성인은 바로 교사이며 교사의 정신건강은 영유아들에게 바로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영유아의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교사 자신을 위한 정신건강은 매우 중요하지만 자기의 건강은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린이집 환경에서 교사의 정신 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이 중에서 교사의 역할과 관련된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대한 것이 가장 많은 부분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직무 스트레스로 인해 교사의 정신건강이 유지되지 않으면 교사는 영유아 및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불안을 느끼며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린이집 환경에서 영유아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교사의 정신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지식을 알려고 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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