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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이론

유아교육사상의 시대 인물

by M 머니 잡 * 2022. 7. 22.

유아교육사상의 관념론

유아교육사상의 관념론이라고 하는 것이 있는 데 이 관렴론의 특징은 진리, 지식은 정해져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즉, 정해져 있는 지식을 교사 중심으로 가르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관념론 시대는 자연주의에 루소,  그다음에는 경험주의의 듀이를 거쳐 진행되었고, 자연주의와 경험주의를 합친 것을 아동 중심주의가 강하며, 이러한 것을 전체적으로 발달하면서 교육 운동이 나왔던 진보주의가 있고, 이 진보주의는 아동 중심주의라는 개념을 지나고 나서는 본질주의로 넘어왔는데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따라 유아교육사상의 중요한 시대 인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아교육사상의 관념론에 대한 에라스뮈스의 유아에 대한 관점

유아는 선한 존재고 가소형이 풍부하여 무엇이든 될 존재로 봅니다. 그리고 유아는 성인과는 다른 존재라고 인정함. 이것은 유아의 고유성을 의미하는 것과 유아를 존중하는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유아는 변형된 가능성이 많은 존재라고 보며 교육내용과 방법으로는 모방을 통한 학습과 실제 능력과 자질을 통한 학습과 습관화를 통한 교육을 강조하였으며 그리고 교사의 자질과 역할 및 부모의 역할을 강조하고 중요시 생각하였다고 합니다.

유아교육사상에서 루터의 유아에 대한 관점

국가의 의무교육과 유아들을 위한 조기 교육을 강조하였습니다. 조기교육의 방법으로 유아의 능력에 따른 교육과 문답식 교육방법을 강조하였습니다.  실학 주의 교육으로 교육 목적이 실용성이라는 내용 주의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그 특징으로 직접 경험을 강조하며 백과전서적 교육내용을 강조하고, 구체적 사물과 실질적 지식을 중시했으며 새로운 교육법으로 시청각의 교육방법을 중시하였다고 합니다. 이로서 교육의 방향이 많이 전환되었는데 먼저 종교적 신학적 경향이었던 것이 현세적, 과학적으로 경향 하였고, 관념적, 추상적인 간접교육이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직접 교육으로 바뀌었습니다

 

유아교육사상에서 코메니우스의 유아에 대한 관점

자연주의 루소와 코메니우스의 아동 주의 사상이 비슷하며 시청각 교육을 중요시했습니다. 범지학과 범교육으로 유아의 합리성을 가진 순결하고 가소성을 지닌 존재로 보았습니다.  최초의 교육학 서적으로 대교 수학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코메니우스의 학교제도를 1세에서 6세까지는 유아기로 모전 학교라고 부르며 교육내용으로는 감각훈련, 구별 학습, 언어, 도덕성 및 신앙의 기초, 자연계의 사실과 진리를 중요시했습니다. 7살에서 12살까지는 아동기로 학교명은 모국어 학교라고 하였으며 교육내용으로는 상상력, 기억력 훈련, 모국어, 종교, 산수, 지리, 미술, 진리를 강조하였습니다. 13살에서 18살까지는 소년기로 학교명을 라틴어 학교라고 하였으며 교육내용으로는 이해와 판단력 훈련, 모국어, 라틴어, 그리스어, 히브리어, 자유 7과, 물리학, 지리학, 역사, 도덕, 종교를 강조하였습니다. 19살에서 24살까지는 학교명이 대학이고 교육내용으로는 특수한 교과학습, 자기 전공 분야의 신학, 법학, 의학 외의 모든 방면에 필요한 지식을 중요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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