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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이론

아동의 대중매체 관계와 내 생각

by M 머니 잡 * 2022. 9. 20.

아동의 대중매체 관계와 내 생각

기술의 발달과 인간의 정보처리능력 확대로 인하여 세상을 인식하는 방법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현대사회의 아동은 대중매체 시대에 살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정보를 교환하고 오락을 경험하며 지식과 사상에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아동에게 대중매체의 영향은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중매체와 아동과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중매체의 기능과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5가지

대중매체의 기능에는 보도기능과 교육기능, 오락 기능, 공시기능, 그리고 선전 기능이 있는데 이것은 순기능과 역기능으로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순 기능은 정화 이론으로 대중매체의 폭력성이나 범죄 장면은 시청자의 욕구불만을 해소하거나 공격행동을 대리 충족시키면서 공격 행동을 실제로 일으킬 가능성을 낮추게 합니다. 그다음은 역기능으로 이것은 암시 이론 또는 강화 이론이라고 합니다. 대중매체의 공격적인 성향에 감정적 자극을 하거나 내재적 잠재성향을 강화시킴으로써 공격 성향을 증가시켜 실제로 유사한 공격행동을 하게 만듭니다. 대중매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5가지로는 첫 번째는 대중매체가 전달하는 메시지와 친구, 가족, 사회, 유아교육기관의 요인이 상호 역동적으로 작용하여 영향을 줍니다. 두 번째는 텔레비전 또는 컴퓨터 영상 또는 유튜브 시청에 따른 활동량의 감소로 독서, 취미활동, 운동, 가족이나 친구와의 의사소통과 감정교류, 문제 해결이 줄어듭니다. 세 번째는 영상매체를 통해서 독서의 기회가 줄어들고 수동적 학습태도를 조장합니다. 네 번째는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에 따라 실제와 환상을 구별하지 못합니다. 다섯 번째는 무분별한 영상 매체를 통해 어떤 가치나 고정관념을 형성하고 유지시키는데 큰 영향을 줍니다. 여기서 교사와 부모 또는 양육자가 영상매체를 보여주는 긍정적인 가치를 강화시킬 뿐만 아니라 아동을 위한 경험의 중재자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에서의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정보 제공

컴퓨터나 통신기술의 빠른 발전으로 급속하게 정보화되고 있는 정보화 사회에서는 우리의 교육도 정보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여 정보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두어야 합니다. 유아교육에서도 교육정보화가 추진되어 오고 있습니다.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살아나갈 아동들에게는 정보화에 필수적인 컴퓨터 사용이 기본요건이 될 것이기 때문에 시대적 흐름에 따라 유아교육 현장에서도 컴퓨터와 같은 영상 매체를 도입하고 교육에 활용을 많이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각 교실에 컴퓨터를 보급하여 인터넷을 설치하여 정보화 환경에 노출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유아교육기관의 홈페이지 또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의 인터넷 카페 활동으로 기관에 대한 홍보, 아동들이 활동한 사진이나 동영상 공유, 기관 간의 아이디어와 정보 공유, 학부모와의 의견 교환, 학습자료, 부모교육자료, 유아교육 관련 정보 제공과 공유를 많이 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인터넷 활용과 유아 관계와 내 생각

인터넷은 이제 아동들에게 꼭 필요한 생활도구로서 그 역할이 중요해졌으며 사회문화적 경험이 없는 아동에게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아동의 인터넷 사용과 아동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사이트가 무분별하게 증가함으로 인하고 아동의 프라이버스 문제 역시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프라이버시 침해로 가장 많이 접수된 것으로는 법정 대리인의 동의 없는 아동 대상 개인정보 수집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곧 부모의 동의를 받는 확인 절차의 미비로 인하여 문제가 비롯된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사실상 온라인 업체에서 쉽게 가입을 할 수 있도록 만들거나, 부모의 승인 없이 유료 사이트에 가입하여 이용요금이 전화요금에 포함되어 부과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된 상황에서는 해당 업체에 대해서는 과태료와 행정처분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 사업자들에 대한 문제의식 개선이 현재에 중요한 문제로 아동들의 건전한 인터넷 사용을 위해 어른들의 인식 개선이 하루빨리 완화될 수 있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인터넷 사용을 올바르게 이용하고 어떠한 문제에 대해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아동들에게 적절한 대처방법에 대한 교육의 꼭 필요하며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역할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어떤 것 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인터넷 사용 시 부모와 교사의 관심과 지도로 아이들이 인터넷 활용의 긍정적인 영향만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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