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양육 태도와 부모 교육에 대한 내 생각
아동을 양육하는 심리적 환경 중에서도 부모의 양육태도는 아동의 성격 형성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시대가 변하면서 또는 지역에 따라서 그리고 가정에 따라서 양육방식이나 양육태도는 다르게 나타나는데 여기서는 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과 특징
양육태도란 부모나 부모를 대신한 다른 보호자가 아동을 양육함에 있어서 일반적이고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입니다. 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해 이론화 한 사람으로는 Symonds (시몬 드)가 있는데 부모의 양육태도를 아동을 수용하고 사랑하는 여부에 따라서 거부형과 수용형으로 나누어진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부모의 생각대로 아동을 지배하려고 하는지, 아동에게 복종하려고 하는지에 따라서 지배형과 복종형으로 구분합니다. 그리고 Schaefer(셰퍼)는 정상적인 부모의 양육태도를 장기간 연구하며 양육태도를 자율통제와 아동의 인성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 특징으로는 애정과 자율적 양육태도는 애정적이며 동시에 자율을 허용하는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부모가 아동에게 민주적, 자율적, 허용적, 수용적,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양육태도를 갖는 부모는 아동에게 관심을 가지고 대화를 나누며 아동의 의사를 존중함으로써 독단적인 의사결정을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애정적이고 통제적 양육태도는 애정을 주면서도 아동의 행동에 제약을 주는 것으로 보호형 양육태도입니다. 이것은 의존성을 조장하고 과보호적이며 아동을 소유물로 생각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리고 적대적이고 자율적 양육태도는 방임적인 양육태도이며 아동을 수용하지 않고 아동 마음대로 행동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부모는 아동에 대해 거리감, 무관심, 냉정한 태도를 보이며 아동과 함께하는 시간이 거의 없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자란 아동은 불안정한 정서와 위축된 행동을 많이 보이며 부모에 대하여 적대감정을 가지고 자아에 대한 분노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마지막으로 적대적이고 통제적인 양육태도는 독재적인 양육태도로서 아동에게 애정이 없으며 관대하지 않고 권위적, 독재적인 태도를 많이 보입니다. 이러한 부모는 정서적으로 미성숙하고 불안정하여 일관성 없는 태도로 아동을 양육합니다.
부모교육의 필요성
부모교육이라는 것은 부모 자신이 학습자이라는 것을 전제로 부모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부모가 아동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목적으로 제공되는 교육입니다. 먼저 아동 입장에서 부모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아동의 사회적으로 정서적인 발달은 부모의 양육태도와 양육방법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그리고 아동은 인지발달은 부모의 양육태도와 방법에 영향을 받으며 양육태도와 방법은 아동의 신체발달을 조장하거나 저해합니다. 그래서 부모교육을 통하여 아동의 신체, 인지, 정서, 언어, 사회에 관한 성장과 발달을 알게 하여 부모로 하여금 올바른 자녀 양육을 할 수 있도록 하므로 꼭 필요합니다. 부모의 입장에서 부모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부모교육을 통하여 부모에게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시키고, 아동교육에 대하여 올바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여 부모 자신의 성숙을 위함입니다. 그리고 부모교육을 하면서 아동을 잘 양육할 수 있는 지식과 다양한 성장과정에서 나타나는 심리적 특성을 알게 되면서 효과적인 부모교육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모역할에 대한 내 생각
한 아동의 부모로서 부모역할이 중요한 것은 잘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국의 가부장적인 성향의 부모들은 아동의 부모 중에서 아버지가 해야 하는 역할과 어머니가 해야 하는 역할을 완전히 나누어 생각하는 경향이 많이 있습니다. 요즘 현대 사회에 와서는 부부가 공동 육아를 하면서 이러한 생각이 많이 변한 것은 사실이지만 일부 가정에서는 여전히 가부장적인 성향을 성격으로 부모역할을 하는 곳이 많아서 많이 아쉽습니다. 부모 역할에 있어서는 먼저 부모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하고 부모역할이 무엇인지 잘 알아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 시대에 알맞게 바람직한 방향으로 부모역할을 수행해나가서 한 아동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라는 것을 꼭 알고 있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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