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이론

우리 아이 성 행동 수준별 어린이집 대응 방법

by M 머니 잡 * 2022. 8. 11.

우리 아이 성 행동 수준별 어린이집 대응 방법

요즘 아이들이 다양한 환경에서 일상생활을 하면서 영유아들 사이의 성 관련 행동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 관련 행동 문제을 아무 대책 없이 해결을 하지 않는다면 아이들이 앞으로 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하지 못하고, 무분별한 성 관련 행동으로 사회에 많은 문제가 될 것입니다. 그래서 부정적인 성행동 문제 해결하기 위한 노력으로 어린이집 보육 교직원의 역할과 교육기관에서 할 수 있는 대응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역할

어린이집의 원장은 영유아 성교육의 담당 교사를 지정하여 어린이집 교사 영유아 성교육 및 성 행동문제 대응에 관련된 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그리고 영유아 성 행동 문제 발생 시 담당 교사와 함께 육아종합지원센터 지원 요청 및 지자체에 알려야 합니다. 그리고 성 행동의 정황 자료를 보존하여 지자체, 육아 종합지원센터 초기 조사 협조를 구해야 합니다. 그리고 원장으로부터 지정된 영유아 성교육 담당자는 매년 관련 교육을 이수하고 어린이집 내에 각반 교사에게 전달 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어린이집 영유아 성 행동 문제 지도교육을 항상 관리하며 영유아 발달단계에 알맞은 교육 및 일상적인 행동에 대한 부모와 소통을 많이 해야 합니다. 그리고 담임교사는 영유아 성교육 담당교사로부터 전달 교육 이수를 받은 것은 온라인 교육 영상 활용을 잘하여 담당 아동에 대한 영유아 발달단계에 알맞은 교육 및 지도와 관찰이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영유아 성 행동 문제 발생 시 행동 중지 및 상황 파악을 하고 영유아 성교육 담당교사에 즉시 알리며 대응해야 합니다.

일상적인 수준의 성 행동 대응 지도 방법

일상생활에서 놀이 중 성 역할에 대한 모방행동으로서 표현하는 성 행동이 있을 때에는 역할에 대한 표현 행동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다양한 다른 방식의 역할 표현이 함께 이루어지도록 지원을 해줍니다. 다른 사람의 관심과 주목을 끌기 위해 보여주기 및 엿보기 등의 성행동이 있을 때는 성 행동에 주목할수록 자꾸 하려고 하므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며 적당히 무시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고 나서 영유아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관심과 애정을 표현합니다. 남녀 성적 특징에 대한 호기심에서 비롯된 엿보기 및 일시적인 성적인 행동이 보일 때에는 영유아들의 호기심 표현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연령에 적합한 성교육을 통해 남녀 신체의 다른 점에 대해 알려주는 것으로 궁금한 것을 해결해줍니다. 

위험한 수준의 성 행동 문제 대응 방법

위험한 수준의 성 행동의 특성으로는 교사의 가르침에도 불구하고 계속하거나 또래에게 계속 성 행동을 하여 불편하게 하거나 교사의 눈에서 벗어나는 구석진 곳에서 성행동을 하려는 경향이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럴 때는 상황을 개입하여 문제 되는 행동을 중지시키고 관련 영유아를 떼어 놓고 상황 파악을 합니다. 그리고 원장에게 보고하고, 문제 행동에 대한 상황을 파악해야 합니다. 해당 영유아반의 환경과 행동을 관찰하고 필요시 교사와 부모면담을 지원해야합니다. 그리고 필요시 전문기관에 자문 및 지원 요청을 하여 지금까지 파악된 상황 및 사건을 기록으로 남기는 것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조사기간 동안 행위 영유아와 피해 영유아의 분리를 위해 행위 영유아를 일시적으로 가정보육을 할 수 있도록 하고 피해 영유아를 위한 치료방안에 대해 논의를 해야 합니다. 교육기관에서는 환경 점검 및 예방교육으로 보육환경 및 보육 일과 점검으로 개선 사항을 찾아 고쳐나가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