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교육기관에서 학급운영관리
영유아 교육기관의 영유아의 보호과 교육은 교사의 학급운영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학급 운영은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의 기본단위이자 핵심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급운영관리의 영역은 매우 포괄적이고 방대할 수 있으며 영유아 교육기관 전체의 운영관리와도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학급운영관리의 원리 및 지침과 내용을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학급운영관리의 개념 및 필요성
학급운영관리라는 뜻은 학급 구성원인 유아의 교육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하고 조직하고 실시하며 평가하는 과정입니다. 학급운영관리의 1차 주제는 교사와 유아라고 할 수 있으며 기관의 교육 철학이라는 일관성을 바탕으로 원장의 지도, 지원 그리고 교사 및 학부모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유아교육기관은 소규모 조직이며 반복적인 교육활동 및 학급 교사에 따른 융통성 있는 운영의 특수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운영관리보다는 선배 교사의 경험과 기관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비체계적인 운영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각 학급의 관리 책임이 1차적으로 담임교사라 하더라도 유아교육기관 운영의 기본 단위는 학급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고 기관 목표 달성의 일관성을 위해서 원장의 주관하에 각각의 학급에 대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학급운영관리의 영역은 크게 유아와 학부모를 포함한 인적 자원관리와 실내외 환경 등의 물적 자원관리 그리고 하루 일과 교육자료를 포함하는 교육과정 관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를 세분화하면 유아 관리, 공간관리, 교재와 교구 관리, 일과 활동 관리, 기본생활지도, 학부모 관리, 행사 관리, 서류가 있습니다.
학급운영의 원리 및 지침
유아교육기관에서 학급은 교사의 자율성과 융통성이 반영되는 특징이 있으므로 1년간의 일관성 있고, 체계적인 학습 운영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기 초에 기관운영철학에 알맞은 학급운영 철학이나 지침, 원리 등을 수립한 후 학급을 운영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급의 모든 유아에 대해 평등하게 대하고, 놀이 중심의 학습기회를 제공하며 개별 유아에 대한 배려와 유아의 생활 경험을 기초로 유아의 흥미를 고려하는 것과 같은 것이 기본적인 운영원리가 될 수 있습니다. 교사는 자기만의 명확한 학급운영 철학을 세우고 그에 따른 일관성 있는 교육계획과 학급운영을 해야 합니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급 운영을 위한 9가지 지침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유아의 놀이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듭니다. 두 번째는 유아들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세 번째는 하루 일과를 진행하면서 학급의 구성원인 개별 유아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도록 합니다. 네 번째는 학급에서의 규칙을 정하고 이를 잘 지킬 수 있도록 합니다. 다섯 번째는 학급이 함께하는 공동체임을 항상 강조하면서 협동을 하도록 격려합니다. 여섯 번째는 안전하게 생활하는 습관을 형성합니다. 일곱 번째는 놀이를 하면서 생기는 갈등 상황은 먼저 유아 스스로 해결하도록 기회를 줍니다. 여덟 번째는 하루 일과는 움직임이 많은 동적 활동과 움직임이 많이 없는 정적 활동을 균형 있게 배치하여 운영합니다. 마지막 아홉 번째는 다른 학급의 유아들과 함께 즐기며 놀이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교육기관에서 학급운영관리와 내 생각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의 교육기관에서 학급운영은 교사가 하나의 회사를 운영하는 것과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내가 주체가 되어서 학급을 운영해 나갈 때 나의 상황과 우리 학급의 상황을 잘 파악하여 다른 학급과 비교하지 않고, 유아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유아교육기관의 하루 일과에서 영아와 유아가 자발적인 탐색과 풍부한 놀이 경험을 많이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영아와 유아들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교사의 지도를 받으며 학급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관리를 하면 발전하는 나만의 학급운영이 될 것 같습니다.
'유아교육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유아 교육기관 교직원의 역할 (0) | 2022.09.07 |
---|---|
유아교육기관의 유형과 역사 (0) | 2022.09.06 |
영유아를 위한 장학과 내 생각 (0) | 2022.09.05 |
아동의 당연한 요구와 내 생각 (0) | 2022.09.05 |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의 조직문화와 내 생각 (0) | 2022.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