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놀이의 언어활동
언어는 인간생활에서 꼭 필요한 부분으로 언어를 사용하여 자신을 표현하며,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고,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고 전달하며 사고와 상상력을 표현하거나 확장하는 수단입니다. 언어는 인간이 사용하는 상징체계의 하나이며 표정과 몸짓, 울음 와 같은 소리로도 표현이 가능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영아기 언어는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생각하며 영아기 언어활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언어활동의 뜻과 중요성
보육 및 교육과정에서 언어를 지칭하는 영역의 명칭은 그 국가의 언어 명칭을 사용하거나 언어예술, 언어 기술, 의사소통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언어에는 사회적, 문화적 체계가 반영되어 있어서 영아기에도 교육을 통해 언어를 배우게 됩니다. 우리나라와 같이 보육과정이 언어와 관련된 내용 영역의 명칭을 의사소통영역으로 부르는 관점에서는 영어가 언어교육의 성격을 영아들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그에 필요한 영아의 언어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에 중요성을 둡니다. 요즘에는 문자를 읽고, 쓰고 이해하는 문해 능력의 발달은 일정한 연령에 이르러야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영아가 자연스럽게 노출된 사회문화적 환경 속에서 경험을 통해 시작되는 점진적이고 영아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과정으로 봅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표준보육과정에서 언어활동은 일상적인 경험을 통해 영아들의 언어 사용능력을 키우고, 즐겁게 다른 사람과 소통하며 자신의 정체감을 형성하고 자신을 유능한 언어 사용자로 인식하도록 돕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언어활동의 필요성
언어활동은 영아의 의사소통기능을 다룹니다. 이런이집에서 하루 중 대부분의 생활은 의사소통하는 시간이라는 점에서 의사소통은 매우 기본적인 능력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질 필요가 있습니다. 첫째는 언어활동은 영아의 사고발달과 관련이 있습니다. 영아가 경험을 통해 배우기 위해서는 경험에 대한 지속적인 사고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여기서 언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영아는 언어활동을 통해 상상하며 간접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영아는 새로운 정보, 친숙하지 않은 대상에 대해서 책이나 그림, 영상을 통해 경험할 수 있으며 이러한 간접경험은 영아의 언어능력과 개념 발달을 촉진합니다. 둘째는 언어활동에서는 의사소통 과정에서 상대방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고, 상대나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말하는 것을 다룹니다. 셋째는 의사소통에서의 바른 태도와 습관을 형성하는 것으로 상호 간의 존중을 기반으로 대화하는 것을 경험하고 습득하도록 하는 과정으로 의사소통 과정은 사회성 발달과 더불어 민주 시민으로서 자질을 키우는데 중요합니다.
표준보육과정을 반영한 언어활동 방향
아주 어린 영아도 나름대로 외부 정보를 해석하고 표현하며 의사소통하는 문해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주위의 다양한 문제를 접하고 이에 대해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영아는 적극적인 의사소통 자이며 영아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는 동시에 상호작용하며 발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아 주위의 물리적 환경과 인적 환경은 영아의 언어발달에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언어활동은 영아가 모르는 것이나 배워야 할 것을 제시하거나 학습의 결과를 중요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영아 스스로 자신을 능력 있는 언어학 습자로서 인식하도록 돕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영아 개개인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경험, 개인에게 의미 있는 경험을 바탕으로 접근할 때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일상적인 언어교육의 방향이 중요합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교사는 언어발달의 통합성, 영아의 다양성 존중, 협력의 필요성을 고려하여 언어활동을 구성하여 영아의 언어활동의 방향성을 알고 지원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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