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평가제는 국가차원의 정기적인 평가를 통해서 어린이집의 보육 서비스를 확인하고 보육제도를 조성하기 위함입니다. 어린이집 평가제를 받는다면 그 어린이집은 우수한 보육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말이고, 영유아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어린이집 종사자의 전문성도 높아지는데 이런 평가제를 통과하기 위한 몇 가지 지침이 있습니다. 어린이집 평가제 매뉴얼 (2022)를 알아보겠습니다.
1 영역 - 보육 과정 및 상호작용
평가지표 | |
1-1 | 영유아 권리 존중(필수) |
1-2 |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
1-3 | 놀이 및 활동 지원 |
1-4 | 영유아간 상호작용 지원 |
1-5 | 보육과정 평가 |
1-1 영유아 권리 존중(필수)
평가 항목 | 확인방법 | |
1-1-1 | 교사는 영유아를 존중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개별적 요구나 질문을 주의 깊게 듣고 적절하게 반응함 -교사는 영유아가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눈을 마추지며 이야기함 -교사는 안정과 격려를 통해 영유아의 말과, 행동, 생각 및 감정을 지지해 줌 -교사는 위협, 비난,조롱 등 부정적 언어를 사용하지 않음 |
관찰 |
1-1-2 | 교사는 영유아를 차별없이 대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사회.경제적 지위/ 문화적 배경/ 종교/ 인종/성별/ 신체적 능력에 대해 차별적인 말과 행동을 하지 않음 |
관찰 |
예시문) 자신감이 없는 영유아의 경우,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과제를 시도해 볼 수 있도록 함 "조금은 겁이 나지만 00 이는 해낼 수 있을 거야. 선생님이 손을 잡고 같이 가볼까?"
예시문)교사는 영유아에게 "선생님 말을 듣지 않아서 또 잃어버렸네."라는 말 대신 "00야, 잃어버려서 속상하겠다. 선생님하고 다시 찾아보자. 그리고 다음부터는 00이 사물함에 넣어 놓으면 잃어버리지 않을 거야."
1-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평가항목 | 확인방법 | |
1-2-1 | 표준보육과정을 바탕으로 어린이집의 철학을 반영한 보육계획을 수립한다. -표준보육과정과 어린이집의 철학을 반영하여 연간보육계획을 수립함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하여 반별 월간,주간,일일보육계획안 중 한가지를 수립함 |
기록 |
1-2-2 | 영아가 편안한 분위기에서 일상경험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등원시 영유아를 반갑게 맞이하고, 하원시 안정된 분위기에서 귀가 하도록 지도함 -식사와 간식 시간에 서두르지 않고 편안히 먹을 수있도록 지도함 -영유아의 연령(월령)과 준비정도, 개인차를 고려하여 배변 경험이 개별적으로 일관되게 이루어지도록 지도함 -영유아의 개별적 특성에 맞게 편안하게 잠들 수있는 환경과 분위기를 마련해줌 |
관찰 / 기록 (낮잠 시간 관련) |
1-2-3 | 하루 일과에서 영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매일 실내 놀이시간을 2시간 이상으로 배정하여 운영함 -일과 시간 단위로 분절하여 교과목 형태의 활동을 진행하지 않음 |
관찰 / 기록 |
1-2-4 | 바깥놀이 시간을 매일 충분히 배정하여 운영한다. -매일 바깥놀이를 기준시간 이상으로 배정하여 운영함 (만 0세 는 주 3회,30분 이상 / 만1~2세는 매일 30분 이상 유아는 매일 1시간 이상) -장애영유아는 주 1회 이상 장애유형, 장애 정도, 발달수준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 |
관찰 / 기록 |
1-2-5 | 특별활동은 운영 지침에 따라 운영한다. -특별활동은 24개월 이상 영유아를 대상으로 부모동의서를 받은 영유아에 한해서만 별도로 제공하고 있음 -특별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놀이와 활동 등을 운영하고 있음 -특별활동은 오후에 운영됨 |
관찰 / 기록 |
1-2-6 | 장애영유아를 위한 관련 서비스(치료지원 포함)를 일과 중에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장애 영유아를 위한 관련 서비스( 치료지원 포함)를 계획, 제공하고 있음 -장애영유아를 위한 관련 서비스(치료지원 포함)를 장애영유아가 속해 있는 반의 일과와 연계하거나 일과 내에서 제공하고 있음. |
기록 |
보육과정의 중심 내용
만 3세 이하의 영유아는 일과 중 낮잠 시간을 계획, 실행해야 합니다. 만 4세 이상 유아는 필요시 낮잠 또는 휴식 시간을 운영합니다. 그리고 만 3세 이하의 영유아로 구성된 반은 매일 낮잠시간을 계획하여 운영한 내용이 보육일지 등에 기록되어 있으면 됩니다.
매일 실내 놀이시간은 오전, 오후 합쳐 2시간 이상 운영해야 합니다. (이때 오전 1시간 이상은 연속적으로 운영하여야 함)
실외 놀이를 중심으로 운영하는 어린이집의 경우, 실외 놀이시간을 매일 오전, 오후 합쳐서 2시간 이상 운영함 (이때 바깥놀이 시간은 별도로 산정함)
실외 놀이란? 실외에서 영유아가 자발적으로 선택하고 주도하는 놀이와 활동을 의미하며, 실외에서 이루어지는 교사 주도의 대집단 활동, 행사, 등은 실외 놀이에 포함되지 않음
기록 부분에서는 실내 놀이를 매일 오전, 오후 합쳐 2시간 이상 실시한 내용이 보육일지 등에 기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하루 일과가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맞게 놀이 중심으로 이루어진 내용이 보육일지에 기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바깥놀이를 기준 시간 이상으로 운영합니다. (만 0,1세 영아의 경우, 베란다 등에서 일광욕을 하거나 외부 공기를 쐬는 등의 활동으로 진행 가능)
기록 부분에서는 바깥놀이 운영한 내용이 보육일지에 기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날씨(한파, 폭염)와 기상현상(황사, 미세먼지 등)을 인해 바깥놀이를 진행할 수 없을 경우 융통성 있게 실내 대체활동을 마련하여 운영한 내용이 보육일지 등에 기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장애영유아의 경우, 영유아의 상황( 장애 유형, 장애 정도, 발달 수준 등)을 고려하여 운영한 내용이 보육일지 등에 기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특별활동은 18개월 이상 24개월 미만의 영유아가 24개월 이상의 영아와 함께 보육(동일반)을 받는 경우 보호자의 동의 요청과 어린이집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예외적으로 실시할 수 있음
기록 부분에서는 특별활동에 참여하는 모든 영유아의 부모동의서에는 필요한 정보(프로그램명, 영유아의 이름, 참여 동의 여부, 부모 서명)가 누락되지 않고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보육일지 등에 특별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영유아를 위한 보육 일과(놀이와 활동 등)가 운영된 내용이 기록되어 있고 특별활동은 오후에만 운영되며, 운영되고 있는 내용이 보육일지 등에 기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장애 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보육계획안에는 기본사항(영유아의 이름, 생년월일, 교육기간, 작성자 이름(서명), 부모이름(서명), 장애영유아의 현행 수준, 장. 단기 교육 목표, 평가 계획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개별화 보육목표가 포함된 보육과정을 운영하되, 장애 유형, 장애 정도,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실행된 내용이 반별 보육일지 등에 기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장애영유아를 위한 관련 서비스가 실제로 통합적으로 제공되고 있어야 합니다. (관련 서비스(치료지원 포함)는 보육실 이외의 치료실 등에서도 제공할 수 있음) 장애영유아를 위한 관련 서비스(치료지원 포함)가 통합적으로 제공되어 있는 내용이 치료일지 또는 보육일지 등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수 교사 및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가 배치되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평정함)
1-3 놀이 및 활동 지원
평가 항목 | 확인방법 | |
1-3-1 | 교사는 놀이와 활동이 영유아의 자발적 선택에 의해 주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격려한다. -교사는 놀이시간에 영유아가 자유롭게 탐색하여 놀이나 활동을 자발적으로 할 수있도록 지원함 (영아의 경우 의도적인 대집단 활동을 실시 하지 않음) -교사는 개별 영유아가 좋아하는 놀이와 활동을 주도적으로 진행하도록 격려함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고 배회하거나 방관하는 영유아가 있는 경우, 영유아가 놀이에 지발적인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함. |
관찰 |
1-3-2 |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 상황을 관찰하면서 놀이와 관련된 상호작용을 한다 -교사는 놀이시간에 놀이와 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 전체를 수시로 살펴 영유아의 놀이 진행과정을 파악함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 상황을 관찰하면서 놀이와 관련하여 적절한 수준의 지원 함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와 활동에 즐겁게 참여함 |
관찰 |
1-3-3 | 영유아의 다양한 놀이와 활동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연령, 발달 수준, 사전 경험을 고려하여 놀이 및 활동 자료를 준비함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놀이 및 활동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함 -놀잇감과 활동자료는 영유아가 수월하게 꺼내어 사용할 수 있도록 배치함 |
관찰 |
유아는 대집단 활동은 필요한 경우에 최소한으로 실시합니다. 영아는 의도적인 대집단 활동을 실시하지 않습니다.
1-4 영유아 간 상호작용 지원
평가 항목 | 확인방법 | |
1-4-1 | 교사는 영유아의 감정에 공감하고 스스로의 감정을 다룰 수 있도록 돕는다 -영아가 불안정하고 부정적인 정서를 표현할 때 그대로 수용하고 안정감을 느끼도록 반응함 -영유아가 정서 상태나 기분을 파악하여 언어적, 비언어적 으로 반응하며 수용함 |
관찰 |
1-4-2 | 교사는 영유아가 일상에서 자신의 의견, 생각 등을 또래와 나눌 수 있도록 격려한다. -교사는 영유아가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또래에게 말로 표현하도록 격려함 -교사는 놀이나 활동 상황에서 또래 간 학습이 일어나도록 영유아 간의 상호작용을 격려함 |
관찰 |
1-4-3 | 교사는 영유아가 적절한 약속과 규칙을 지키도록 격려한다. -반별로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적합한 최소한의 약속과 규칙이 있음 -교사는 영유아가 약속과 규칙을 자율적으로 지켜가도록 일상에서 반복적이고 일관되게 격려함 |
관찰 |
1-4-4 | 교사는 영유아 간 다툼이나 문제가 발생할 경우 다양한 해결방식을 사용한다. -교사는 영유아 간의 다툼이나 문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놀잇감과 공간을 충분히 확보함 -영유아 간 다툼이나 문제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연령에 적합하게 개입함 -영유아가 다양한 긍정적 해결방안을 사용하도록 격려함 ( 요청, 교환,함께 쓰기, 번갈아하기 ) |
관찰 |
1-5 보육과정 평가
평가 항목 | 관찰방법 | |
1-5-1 | 반벽 보육일지에 하루 일과 및 놀이실행에 대한 기록이 있고 필요한 경우 그 내용을 다음 놀이 지원 및 활동 계획에 반영한다. -반별보육일지에 영유아의 하루 일과와 놀이실행에 대한 기록이 있음 -필요한 경우 하루 일과 및 놀이실행에 대한 기록을 다음 놀이 지원 및 활동계획에 반영하고 있음 |
기록 |
1-5-2 | 영유아의 일상생활, 실내외 놀이에 대한 관찰 내용을 기록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변화를 평가한다. -일상생활, 놀이에서 개별 영유아의 반응과 행동을 관찰하여 기록함 -영유아 관찰 결과를 활용하여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변화의 정도에 대한 총평 연 2회 이상 기록함 -영유아 평가 결과를 영유아의 놀이 지원, 부모면담 등에 반영하고 있음 -개별 장애영유아의 교육 진단과 발달평가를 위한 진단.평가 도구 및 참고자료를 구비하여 활용하고 있음 |
기록 |
1-5-3 | 원장은 각 반별 보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를 통해 어린이집 전체 보육과정 운영을 파악하고 있다. -원장은 반별 보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어린이집 전체의 보육과정 운영을 파악하고 있다. -원장은 반별 보육과정 평가 결과를 어린이집 운영에 반영함 |
관찰 |
장애 영유아 교육 진단/ 발달 평가 도구 및 자료 | |
구분 | 종류 |
발달평가 도구 | 영유아 캐롤라이나 교육과정 / 영유아를 위한 사정,평가 및 프로그램 체계(AEPS) / 한국판 아동발달검사(K-CDI)/ 한국 영.유아 발달 검사(K-DIP) 등 |
일과 내 진단 | 일화 관찰 기록/ 수행활동자료(활동결과물 등) / 일과수행 평가 등 |
가족 및 기타 정보 | 영유아 정보조사서/ 가정 방문 일지/ 부모상담일지/ 전문가 협력 관련 문서(예: 발달재활 서비스)등 |
상호작용의 중심 내용
기록 적인 부분에서는 유아가 어떻게 하루를 보냈는지, 어떤 놀이와 활동을 하였는지, 어떻게 놀이와 활동을 하였는지에 대한 내용이 보육일지에 반별로 매일 기록되어 있습니다.
놀이 및 활동에 대한 기록에는 영유아들이 흥미를 보인 놀이 및 활동의 실행 기록, 주요 놀이에 대한 평가 또는 다음 놀이를 위한 지원 계획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유아 별로 일상생활, 놀이를 포함하여 일과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하여 기록한 자료가 있습니다.
영유아의 반응과 행동에 대한 관찰이 월 1회 이상 주기적으로 이루어집니다. (현장 평가 월 기준 3개월 이내 실시 기록 확인)
영유아 관찰 기록을 종합하여 영유아 별로 발달 특성과 변화의 정도에 대한 총평을 연 2회 이상 기록한 내용이 있습니다.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변화에 대해 표준보육과정을 토대로 하여 평가합니다. (어린이집 입소 후 6개월 이상 경과한 영유아를 대상으로 평정함)
'어린이집 평가인증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집 평가 메뉴얼(2022) 관련 질문(1) (0) | 2022.10.27 |
---|---|
어린이집 평가제 메뉴얼 (2022)-(4영역) 평가 지표와 평가 기준 (0) | 2022.10.27 |
어린이집 평가제(2022)-(3영역) 평가 지표와 평가 기준 (0) | 2022.10.25 |
어린이집 평가 메뉴얼(2022)-(2영역) 평가 지표와 평가 기준 (0) | 2022.10.22 |
어린이집 평가 메뉴얼 (2022) 평가 지표 세부 항목 (0) | 2022.1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