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린이집 평가인증제

어린이집 평가 메뉴얼 (2022) 평가 지표 세부 항목

by M 머니 잡 * 2022. 10. 20.

평가지표의 구성체계로는 평가영역, 평가지표, 평가항목, 평가내용(평가 요소) 순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부항목은 1 영역은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2 영역은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 3 영역은 건강과 안전, 4 영역은 교직원으로 4개의 항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4가지 평가 지표 세부 항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평가 인증 지표 세부항목 썸네일
평가인증네 썸네일

평가 지표 세부 평가 항목

1영역: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평가 영역 평가 지표 평가 항목 비고
1.보육
과정

상호작용
영유아
권리 존중
-교사는 영유아를 존중한다.
-교사는 영유아를 차별 없이 대한다.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표준 보육과정을 바탕으로 어린이집의 철학을 반영한 보육계획을 수립한다.
-영유아가 편안한 분위기에서 일상경험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하루 일과에서 영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바깥놀이 시간을 매일 충분히 배정하여 운영한다.
-특별활동은 운영 지침에 따라 운영한다.
-장애영유아를 위한 관련 서비스(치료지원 포함)를 일과 중에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놀이 
및 
활동 지원
-교사는 놀이와 활동이 영유아의 자발적 선택에 의해 주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격려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 상황을 관찰하면서 놀이와 관련 된 상호작용을 한다.
-영유아의 다양한 놀이와 활동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영유아 간 상호작용 지원 -교사는 영유아의 감정에 공감하고 스스로의 감정을 다룰 수 있도록 돕는다.
-교사는 영유아가 일상에서 자신의 의견,생각 등을 또래와 나눌 수 있도록 격려한다.
-교사는 영유아가 적절한 약속과 규칙을 지키도록 격려 한다.
-교사는 영유아 간 다툼이나 문제가 발생 할 경우 다양한 해결방식을 사용한다.
 
보육과정 평가 -반별 보육일지에 하루 일과 및 놀이실행에 대한 기록이 있고, 필요한 경우 그 내용을 다음 놀이 지원   및  활동 계획에 반영한다.
-영유아의 일상 생활, 실내외 놀이에 대한 관찰 내용을 기록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변화를 평가한다.
-원장은 각 반별 보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를 통해 어린이집 전체 보육과정 운영을 파악하고 있다.
 

 

2영역:보육환경 및 운영관리

평가 영역 평가 지표 평가 항목 비고
2. 보육
환경 및 운영 관리
실내 공간 구성 및 운영 -보육실 내 놀이영역은 영유아의 연령, 발달특성 및 놀이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실내 시설 및 설비가 영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다
-영유아의 요구를 충족하는 보육실 이외의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고 있다.
-비품과 활동자료를 보관하는 별도의 공간이 있고,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있다.
 
실외 공간 구성 및 운영 -옥외 놀이터 등을 구비하고 있다.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하는 다양한 놀이 및 활동자료가 준비되어 있다.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다양한 바깥놀이 및 활동이 이루어진다.
 
기관 운영 -모든 반을 편성 규정에 맞게 운영하고 있다.
-어린이집 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부모에게 안내한다.
-신규 보육교직원에게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고 있다.
-신입 영유아 적응을 위한 지원을 하고 있다.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어린이집을 개방하여 다양한 부모참여와 교육이 이루어진다.
-평소 가정과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고 정기적인 개별 면담을 통해 가족을 지원한다.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3영역: 건강.안전

평가 영역 평가지표 평가 항목 비고
3. 건강
.

안전
실내외
공간의
청결 및 안전
-실내외 공간을 청결하고 쾌적하게 관리한다.
-실내외 공간과 설비를 위험요인 없이 안전하게 관리한다.
-실내외 공간의 놀잇감 및 활동자료와 위험한 물건을 안전하게 관리한다.
 
급.간식 -영양의 균형을 고려한 급,간식을 제공하고 있다.
-식자재의 구입, 보관 및 조리 공간을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조리 및 배식과정을 청결하고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건강
증진을
위한
교육 및 관리
-손씻기, 양치질 등의 청결한 위생습관을 실천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건강 상태를 살펴보고 적절하게 지원한다.
-영유아와 보육교직원의 건강증진을 위한 예방 관리와 교육을 실시한다.
 
등.하원의 안전 -교사는 영유아의 출석을 확인하여 인계규정에 따라
 귀가지도를 한다.
-영유아는 등원부터 하원까지 성인의 보호 하에 있다.
-등.하원용 차량을 운행할 경우 안전요건을 갖추어 관리한다.
 
안전
교육과
사고 예방
-영유아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보육교직원은 안전교육을 받고 영유아 학대 예방 지침을 준수한다.
-안전설비를 비상시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다.
 

 

4영역: 교직원

평가 영역 평가 지표 평가 항목 비고
4. 교직원 원장의
리더십
-원장은 자신의 전문성을 향상을 통해 어린이집 발전에기여한다.
-원장은 보육교직원을 존중한다.
-원장은 건전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한다.
 
보육 교직원의 근무 환경 -교사를 위한 별도 공간을 마련하고 있다.
-교사를 위한 개인 사물함과 업무지원 설비를 마련하고 있다.
-성인용 화장실을 영유아용과 별도로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다.
 
보육
교직원의 처우와
복지
-보육교직원의 복무와 보수에 관한 규정이 있으며, 이를 준수하고 있다.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예방하고 관리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안내 및 제공한다.
-보육교직원을 위한 복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보육
교직원의 전문성
제고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교육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한 관찰과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교사에 대한 근무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필수 지표 및 요소

필수 지표 1-1 영유아 권리 존중
필수 요소 식자재를 신선한 것을 구입하고 이를 위생적으로 보관함
유통기한 경과 식품(식자재 등) 이 없음
1회 조리된 음식은 당일 소모하고 재배식하지 않음
영유아의 인계과정에 규정에 따라 안전하게 이루어짐
영유아를 두고 자리를 비울 때에는 책임 있는 성인에게 인계함
운전자와 함께 차량에 동승한 성인은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함
보육 교직원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안전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함
(영유아 학대 예방 교육 포함)
영유아 학대 예방 지침( 체벌 금지 포함)을 준수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