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지표의 구성체계로는 평가영역, 평가지표, 평가항목, 평가내용(평가 요소) 순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부항목은 1 영역은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2 영역은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 3 영역은 건강과 안전, 4 영역은 교직원으로 4개의 항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4가지 평가 지표 세부 항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평가 지표 세부 평가 항목
1영역: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평가 영역 | 평가 지표 | 평가 항목 | 비고 |
1.보육 과정 및 상호작용 |
영유아 권리 존중 |
-교사는 영유아를 존중한다. -교사는 영유아를 차별 없이 대한다. |
|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 -표준 보육과정을 바탕으로 어린이집의 철학을 반영한 보육계획을 수립한다. -영유아가 편안한 분위기에서 일상경험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하루 일과에서 영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바깥놀이 시간을 매일 충분히 배정하여 운영한다. -특별활동은 운영 지침에 따라 운영한다. -장애영유아를 위한 관련 서비스(치료지원 포함)를 일과 중에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
||
놀이 및 활동 지원 |
-교사는 놀이와 활동이 영유아의 자발적 선택에 의해 주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격려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놀이 상황을 관찰하면서 놀이와 관련 된 상호작용을 한다. -영유아의 다양한 놀이와 활동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
||
영유아 간 상호작용 지원 | -교사는 영유아의 감정에 공감하고 스스로의 감정을 다룰 수 있도록 돕는다. -교사는 영유아가 일상에서 자신의 의견,생각 등을 또래와 나눌 수 있도록 격려한다. -교사는 영유아가 적절한 약속과 규칙을 지키도록 격려 한다. -교사는 영유아 간 다툼이나 문제가 발생 할 경우 다양한 해결방식을 사용한다. |
||
보육과정 평가 | -반별 보육일지에 하루 일과 및 놀이실행에 대한 기록이 있고, 필요한 경우 그 내용을 다음 놀이 지원 및 활동 계획에 반영한다. -영유아의 일상 생활, 실내외 놀이에 대한 관찰 내용을 기록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변화를 평가한다. -원장은 각 반별 보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를 통해 어린이집 전체 보육과정 운영을 파악하고 있다. |
2영역:보육환경 및 운영관리
평가 영역 | 평가 지표 | 평가 항목 | 비고 |
2. 보육 환경 및 운영 관리 |
실내 공간 구성 및 운영 | -보육실 내 놀이영역은 영유아의 연령, 발달특성 및 놀이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실내 시설 및 설비가 영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하다 -영유아의 요구를 충족하는 보육실 이외의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고 있다. -비품과 활동자료를 보관하는 별도의 공간이 있고,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있다. |
|
실외 공간 구성 및 운영 | -옥외 놀이터 등을 구비하고 있다.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하는 다양한 놀이 및 활동자료가 준비되어 있다.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다양한 바깥놀이 및 활동이 이루어진다. |
||
기관 운영 | -모든 반을 편성 규정에 맞게 운영하고 있다. -어린이집 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부모에게 안내한다. -신규 보육교직원에게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고 있다. -신입 영유아 적응을 위한 지원을 하고 있다. |
||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 -어린이집을 개방하여 다양한 부모참여와 교육이 이루어진다. -평소 가정과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고 정기적인 개별 면담을 통해 가족을 지원한다.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
3영역: 건강.안전
평가 영역 | 평가지표 | 평가 항목 | 비고 |
3. 건강 . 안전 |
실내외 공간의 청결 및 안전 |
-실내외 공간을 청결하고 쾌적하게 관리한다. -실내외 공간과 설비를 위험요인 없이 안전하게 관리한다. -실내외 공간의 놀잇감 및 활동자료와 위험한 물건을 안전하게 관리한다. |
|
급.간식 | -영양의 균형을 고려한 급,간식을 제공하고 있다. -식자재의 구입, 보관 및 조리 공간을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조리 및 배식과정을 청결하고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
||
건강 증진을 위한 교육 및 관리 |
-손씻기, 양치질 등의 청결한 위생습관을 실천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건강 상태를 살펴보고 적절하게 지원한다. -영유아와 보육교직원의 건강증진을 위한 예방 관리와 교육을 실시한다. |
||
등.하원의 안전 | -교사는 영유아의 출석을 확인하여 인계규정에 따라 귀가지도를 한다. -영유아는 등원부터 하원까지 성인의 보호 하에 있다. -등.하원용 차량을 운행할 경우 안전요건을 갖추어 관리한다. |
||
안전 교육과 사고 예방 |
-영유아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보육교직원은 안전교육을 받고 영유아 학대 예방 지침을 준수한다. -안전설비를 비상시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다. |
4영역: 교직원
평가 영역 | 평가 지표 | 평가 항목 | 비고 |
4. 교직원 | 원장의 리더십 |
-원장은 자신의 전문성을 향상을 통해 어린이집 발전에기여한다. -원장은 보육교직원을 존중한다. -원장은 건전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한다. |
|
보육 교직원의 근무 환경 | -교사를 위한 별도 공간을 마련하고 있다. -교사를 위한 개인 사물함과 업무지원 설비를 마련하고 있다. -성인용 화장실을 영유아용과 별도로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다. |
||
보육 교직원의 처우와 복지 |
-보육교직원의 복무와 보수에 관한 규정이 있으며, 이를 준수하고 있다.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예방하고 관리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안내 및 제공한다. -보육교직원을 위한 복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
||
보육 교직원의 전문성 제고 |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교육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한 관찰과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교사에 대한 근무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
필수 지표 및 요소
필수 지표 | 1-1 영유아 권리 존중 |
필수 요소 | 식자재를 신선한 것을 구입하고 이를 위생적으로 보관함 |
유통기한 경과 식품(식자재 등) 이 없음 | |
1회 조리된 음식은 당일 소모하고 재배식하지 않음 | |
영유아의 인계과정에 규정에 따라 안전하게 이루어짐 | |
영유아를 두고 자리를 비울 때에는 책임 있는 성인에게 인계함 | |
운전자와 함께 차량에 동승한 성인은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함 | |
보육 교직원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안전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함 (영유아 학대 예방 교육 포함) |
|
영유아 학대 예방 지침( 체벌 금지 포함)을 준수함 |
반응형
'어린이집 평가인증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집 평가 메뉴얼(2022) 관련 질문(1) (0) | 2022.10.27 |
---|---|
어린이집 평가제 메뉴얼 (2022)-(4영역) 평가 지표와 평가 기준 (0) | 2022.10.27 |
어린이집 평가제(2022)-(3영역) 평가 지표와 평가 기준 (0) | 2022.10.25 |
어린이집 평가 메뉴얼(2022)-(2영역) 평가 지표와 평가 기준 (0) | 2022.10.22 |
어린이집 평가 메뉴얼(2022)- (1영역) 평가지표와 평가 기준 (0) | 2022.1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