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은 특별한 사람입니다. 그것은 각각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고, 특정 연령 범위의 모든 아동을 특정 짓는다는 것 자체가 전문적으로 어려운 일일 수도 있습니다. 영유아 교사들은 모든 아동이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러나 또한 각각의 아동은 자신만의 독특한 자질을 소유하고 있다는 점도 이해합니다. 여기서는 보육기관과 유치원에서 많은 시간을 관찰하여 기초하여 실증적 연구를 통해 총체적 인간으로서 다양한 발달 이론에 따른 아동 이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성숙주의 사회와 이론에 따른 아동
성숙주의 사회화 이론에서 아동은 적응하는 존재이며 정서면에서 성인과 질적으로 다른 존재로 봅니다. 또한 발달은 갈등 해결의 산물로 단계적으로 발생하며 지지적인 환경 속에서 예정적, 유전적으로 계획된 순서에 따라 발생하는 것으로 봅니다. 그러므로 교육의 일반적 목표는 갈등과 위기를 만족스럽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인성발달 강조하며, 이에 따른 교육의 목표는 적절한 문제 해결 방법을 찾지 못하면 사회적 행동에 문제가 생기며 지적 발달을 저해한다고 가정하므로 사회, 정서적 발달을 중요시하게 됩니다. 이때 교사는 아동이 자신의 욕구와 흥미에 따르도록 따뜻하고 안정된 호나경을 제공하며, 활동에 참여하는 동안 의논의 대상이 되거나 안내해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아동이 틀린 반응을 했을 때 정정해 주거나 틀렸다고 말하지 않으며, 자유롭고, 유도적, 격려적, 간접적, 비형식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문화 훈련, 행동주의 이론
문화 훈련, 행동주의 이론에서 아동은 능동적이면서 수동적인 존재이며 학습의 면에서 성인과는 질적으로 같다고 합니다. 아동의 발달은 양적이고, 점진적인 목록의 확장이며, 환경과 아동의 반복 조작으로 발생합니다. 이 이론에서는 교육의 일반적 목적은 과거의 축적된 규칙이나 관습을 전달하고, 학업적 성공을 달성하도록 교육할 것을 강조하며, 교육목표는 학문적 기초를 형성하는 것으로 설정합니다. 교사는 바람직한 반응 형태가 나타나기를 기다려 칭찬이나 눈에 보이는 보상으로 재강 화하며, 바람직한 학습내용을 언어적으로 전달하거나 눈에 보이는 보상으로 재강화 합니다. 또한 교사는 틀린 반응을 하면 정확한 반응을 하도록 안내해주고, 지식 전달 방법을 알아야 하며, 교사의 역할은 계획적, 의도적, 지식적, 형식적입니다.
인지발달, 상호작용 주의 이론과 사회 구성주의 이론
인지발달, 상호작용 주의 이론에서 아동은 능동적인 존재이며 사고의 면에서 성인과 질적으로 다릅니다. 또한 발달은 급격히 발생하며 예정된 생물학적 순서가 경험에 의해 수정됩니다. 이 이론에서 보육과 교육의 일반적 목적은 사회, 정서적 발달을 주변으로 다루고, 분류, 기억, 공간관계, 언어와 같은 발달적인 지적 과정에 관심을 가지며, 교육의 목표는 인지적 발달과 사회, 정서적 발달 모두를 달성할 것으로 설정하고 있으나 지적 발달들을 다른 영역의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선정 조건으로 보아 중요시됩니다. 교사는 주로 말하는 입장이 아니며 아동으로 하여금 지식을 구조화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그러고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준비한 후 상호작용 장소, 시기, 형태를 결정합니다. 또한 교사는 관찰 후 활동을 준비하고, 활동이 유동성 있게 진행되도록 하여 새로운 발전으로 이끌며, 지도하고 자극을 주며 도전하도록 하고, 모델이 되며 과련 과제를 끌어내고 풍부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에서 능동적인 아동과 능동적인 사회환경은 발달에 있어서 상호협력적입니다. 학습이 발달을 주도하며, 생물학적인 힘과 사회 문화적 힘에 의존합니다. 이 이론에 근거를 두고 보면 교사의 역할은 아동이 매일 새로운 기술을 숙련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도록 환경과 상황을 제공하는 일입니다. 가르친다는 것은 더 많이 아는 사람이 자신의 지식을 더 적게 아는 사람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거나 교사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행동에 아동이 순응하는 것이 아니며 학습은 학습자가 의미를 재창조하고 환경이나 대상과 협상하는 것임을 지속적으로 인색해야 합니다. 교사는 아동이 행동을 내재화할 때까지 가르치고 행동과 기술을 시범에 보이며 아동에게 어떻게 개인지도를 받아들여야 하는 지를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또한 아동들 사이에 지도하고 지도를 받는 역할분담이 될 수 있도록 활동을 계획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교사는 일상적으로 아동이 예기치 못했던 사건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예상치 못했던 사건이 일어날 때 교사와 아동은 상호작용하면서 아동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지 정답만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추측하고 논쟁하고 정당화하는 과정을 거치도록 지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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