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관에 따른 유아교사의 자질과 내가 생각하는 교사의 자질
교사의 자질이란 교사가 갖추어야 할 개인적 특성과 교직 태도를 의미합니다. 어떤 교사를 훌륭한 교사로 보느냐 하는 것은 교육철학 또는 교육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즉 어떤 교육관을 갖느냐에 따라 교사의 역할, 교사와 유아와의 관계,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도 당연히 달라집니다. 교육 사상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전통주의, 진보주의, 학문 중심주의, 인간 중심 주릐로 나누어서 교사의 자질에 대해 자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통주의에서 본 교사의 자질과 진보주의에서 본 교사의 자질
전통주의 교육관은 본질주의와 향존주의 교육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인간의 문화유산 가운데 본질적인 요소를 추출하여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것을 본질로 하고 있습니다. 향존주의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영원히 변치 않고, 향존적이며 절대적인 질리를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여기서 보는 우수한 교원은 지식을 잘 전달하고 인격적 감화를 줄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사회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며 권위가 있어야 합니다. 전통주의에서 보는 교사의 자질은 지식 전달자로서의 자질, 인격적 인격수련 감화자로서의 자질, 사회적 통제자로서의 자질, 권위자로서의 자질을 구비한 것으로 봅니다.진보주의에서 본 교사의 자질은 교수행위보다는 학습 행위에 초점을 맞추고 학생 중심의 교육으로 생활 적응 교육을 강조하며, 유아의 개성 존중을 비롯하여 흥미와 욕구를 존중할 것을 강조합니다. 진보주의에서 강조하는 교사의 자질은 아동의 욕구와 흥미를 찾아내어 학습활동의 동기를 활용하는 능력과 친절한 조언자, 협조자, 민주적 지도자로서의 역할, 사회생활의 지속적인 변화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 내용과 방법을 수정하고 보완하는 노력, 아동 중심적 문제 해결과 가설 도출식 교육방법을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시됩니다.
학문중심에서 본 교사의 자질과 인간중심주의에서 본 교사의 자질
학문중심주의는 학문을 중요한 지식원으로 보아 학문의 유용성을 높이기 위한 지식의 구조와 탐구 또는 발견학습을 강조합니다. 또한 인간을 정보처리적 존재로 보아 교사와 아동은 모두 학자처럼 학문 지향적이기를 요구합니다. 하지만 유아의 정서문제를 다루지 않고 교사에게는 지적인 기능이 더 중요시되었고, 상담자, 안내자, 부모 대리자 등의 역할을 약화되었습니다. 학문 중심주의에서 요구하는 교사의 자질은 가르칠 교과의 기본구조와 새로운 지식에 정통한 능력, 다양한 학습방법과 자율학습을 중시하는 학습관입니다. 그리고 탐구 방식에 의거하여 유아들은 학문의 실제로 유도하는 학문 실천가로서의 아동관, 사실이나 정보를 기본으로 새로운 정보를 창출할 수 있는 정보관과 분석적 사고와 직관적 사고를 다 같이 중요시합니다. 인간중심주의에서 본 교사의 자질은 과학과 기술이 고도로 발달하는 고도산업사회에서 인간성의 발달은 과학 기술의 발달 속도에 따르지 못하거나 도리어 역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날 교육자를 인간성 회복, 인간성의 계발에 총력을 기울이는 교육을 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인간중심주의에서 강조하는 교사의 자질은 진실된 교사, 한 개인으로서의 아동에 대한 존중, 공감적 이해, 본질적인 교육적 애정을 구비한 교사입니다. 준비한 교육관에 따른 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내가 생각하는 교사의 자질
다양한 교육 사상에 따른 교사의 자질은 그 교육관에서 보는 관점에 따라 교사의 자질이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의 생각은 가치관과 태도, 그리고 인성과 성품, 보육과 교육의 기술, 일반적인 정보 처리 능력이 교사의 자질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유능한 교사는 진실성이 있고, 유아의 감정과 개별성을 수용하며 유아의 사상에 대한 지각에 대해 공감하는 민감한 태도와 온정적이고 융통성이 있는 특성을 지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유아교육에 관한 전문성 계발을 위한 노력이 많이 이루어져야 하며 또한 위험상황에 대처하는 능력과 유아를 사랑하며 아낄 수 있는 태도와 행동을 가지는 교사가 진정한 교사의 자질이라고 생각합니다.
'유아교육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사에 대한 프랑스와 스웨덴의 양성교육과 나의 생각 (0) | 2022.09.02 |
---|---|
유아교사에 대한 미국과 영국의 양성제도 (0) | 2022.09.01 |
아동 발달 이론에 따른 아동 이야기 (0) | 2022.08.31 |
어린이집의 유아기에 해당하는 누리 과정 (0) | 2022.08.26 |
우리 아이가 엄마와 떨어지지 않으려는 재접근기 행동과 부모의 역할 (0) | 2022.08.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