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를 위한 장학과 내 생각
장학은 교사의 교수 행위에 영향을 주고, 교수활동을 개선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돕는 과정입니다. 영유아교사들은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한 장학의 필요성과 요구가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현장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형태로 장학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여기서 영유아교사를 위한 장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유아 장학의 개념과 목적
장학은 교육의 질 향상과 관련된 활동입니다, 장학의 개념은 시대적 흐름이나 장학에 대한 관점, 접근, 강조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습니다. "supervision"이라는 말의 어원은 "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감시한다 라는 뜻"으로 지시, 감독과 같은 권위주의적 행위나 기능의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현대적 의미의 장학 개념은 "교육체계에서의 교사 학습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다양한 유형의 지도나 조언"을 의미합니다. 장학의 3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는데 첫 번째로는 제공되는 행위가 공식적으로 지정한 행위라는 것입니다. 임의적, 일시적, 비공식적으로 결정된 행위가 아니라 조직의 요청에 따라 공식적으로 나타난 행위를 의미합니다. 두 번째는 장학이 교사의 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활동이라는 것입니다. 교사의 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활동이 장학이라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장학은 교육기관의 존재 이유인 학습자의 학습 촉진이라는 궁극적 결과를 산출시키는 활동이라고 합니다. 장학이 학습개선을 위해 교사의 행위에 불투명한 변화가 아닌 의도적이고 유목적 변화를 시키는데 초점을 두고 있는 것입니다. 장학의 목적은 교육의 질을 향상하는 데 있으므로 교사 학습과정이나 교육과정 운영을 개선하고 교사들의 교수 기술의 변화에 도움을 주기 위해 다양한 유형과 방법으로 장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장학 유형은 어떤 기준에 의해서 분류하느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장학 조직의 수준에 따른 분류
장학 조직의 수준에 따른 분류를 하면 일반 장학, 특별장학, 요청장학이 있으며, 같은 시도 교육청 주관으로 이루어지는 행정 장학, 지구별 영유아 교육과 보육기관 간 협동 장학, 단위 영유아 교육과 보육기관의 자체 장학인 원내 자율장학이 있습니다. 먼저 행정 장학이란 주로 교육현장에서 교육활동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장학 담당자들이 교육기관 단위 또는 교사들에게 전문적 지도와 조언을 하는 장학활동을 말합니다. 행정 장학은 지방교육행정조직의 대표적 기관인 각 시도 교육청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장학지도는 주로 지역교육청 유아교육담당 장학사가 담당합니다. 일반 장학은 지방교육청의 교육활동 전반에 걸친 전문적, 지속적인 지원으로 유치원의 자율장학 능력을 배양하고 교육시책을 효율적으로 구현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며 교원의 책무성 제고 등의 목적을 연간 1~2회 실시하는 장학지도입니다. 특별장학은 자율장학 수행력이 미흡한 유치원 또는 특별한 사안이 발생한 기관의 원내 장학력 제고를 위한 집중적 지원으로 유치원 교육의 균형 발전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됩니다. 요청장학은 유치원장의 요청에 의한 장학을 통하여 교수 학습개선과 교육활동을 도모하고 자율적, 능동적인 장학지도 풍토 조성을 목적으로 실시됩니다. 대상은 장학을 요청한 유치원으로 초임 또는 경력이 적은 교사가 많은 유치원, 장학진과의 협의가 필요한 유치원,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개선에 관한 교사 연수가 요청되는 유치원, 유치원 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교육문제 협의와 정보교환을 필요로 하는 유치원입니다. 지구별 영유아 교육기관 간 협동장 학은지 구별 영유아 교육기관 간 협동장학은 인접한 영유아 교육기관 또는 교사들 간의 협력관계를 통한 자율장학의 성격을 띠는 상호협력 장학입니다. 지구 자율장학이 추구하는 목적은 교원의 전문성 신장, 교육기관의 교육력 강화, 교육기관 간 교육격차의 해소 및 균형발전, 지구 내 교직원의 친목도모, 교육에 대한 정보교환 등입니다. 원내 자율장학 은원 내 자율장학은 단위 영유아 교육기관에서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해 원장, 원감, 주임교사를 중심으로 전체 교직원들이 공동으로 노력하는 자율적인 과정입니다. 원내 자율장학이라는 용어에서 자율이라는 개념은 외부의 규제나 간섭 없이 스스로 결정하고 실천하며 그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원내 자율장학 방법으로 수업장학, 동료장학, 자기 장학, 약식 장학, 자체 연수 등이 있습니다. 바람직한 원내 자율장학을 위해서는 전문가와 교사들이 참석하는 원내 장학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영유아를 위한 장학에 대한 내 생각
영유아를 위한 장학에 대해 알아보면서 사실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좀 많은 것 같습니다. 교육청이 장학의 여러 목표를 달성하기에는 장학 담당자의 수가 부족하고, 교수 학습과정을 개선하는데 초점을 두는 지도, 조언보다는 행정적 집행에 초점을 두는 지시, 감독 활동에 치중하게 된다는 것이 문제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장학사가 본래의 역할과 기능을 다 하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과 문제점이 많으며 행정적 장학은 장학의 주체인 교사의 경력이나 능력, 요구 등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는 일방적인 계획에 따라 이루어지고 일회성에 그칠 수 있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내 장학의 문제점은 원내 자율장학은 과중하고 다양한 업무로 인해 시간 부족, 교사의 부담감, 장학을 이해하기에 필요한 인력가 장비 부족, 인센티브 제도와 같은 동기부여 부재의 이유로 실시에 여려움 많이 보입니다. 영유아를 위한 장학에 대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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