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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이론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의 조직문화와 내 생각

by M 머니 잡 * 2022. 9. 3.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의 조직문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들이 보육시설의 근무환경이나 조직의 분위기, 의사소통과 의사결정방식 등의 영유아교사의 직무수행에 다른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줍니다. 그 결과로 영유아교사는 직무에 대해 만족을 하며 지낼 수 도 있지만 그렇지 않아서 이직을 하거나 다른 길을 찾을 수 도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영유아 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정의와 기능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직문화의 정의와 기능

조직문화는 조직체가 지닌 속성, 성격, 특성과의 관련된 조직 구성원의 인식 또는 사회문화적 분위기를 의미합니다. 이와 비슷하게 조직 풍토, 조직 건강의 용어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같은 공간과 같은 조직에 속하는 구성원들은 행동적 특성과 심리적 특성을 서로 공유하며 동질성을 느끼고 구성원들에게 정체성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조직문화는 가치관, 신념, 목표, 행동이 같기 때문에 조직 구성원이 집단에 헌신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어떠한 조직이든 그 조직의 동질성을 유지하기 위해 규범이 존재하고 이를 어긋나면 구성원들의 통제하는 방안이 존재하여 이를 견디지 못하면 속해 있던 조직을 떠나게 됩니다. 이렇게 조직문화는 조직원에게 정체성을 제공하고 서로 사이좋게 헌신하며 조직원으로서 지켜야 하는 질서를 제공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뿐만 아니라 모든 조직문화는 조직 구성원들의 의사소통, 갈등 관리, 의사 결정 과정에 작용하여 구성원의 만족감과 조직의 효율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건강한 조직 문화가 형성될 수 있도록 조직의 구성원들이 리더를 잘하며 함께 노력하며 구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개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며 조직 안에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을 잘하기 위한 분위기를 만들고 구성원 간의 서로 믿음과 지지를 바탕으로 협력하며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아야 합니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교육기관의 조직 특성

영유아 교육기관은 다른 학교 교육기관과는 다르게 그 규모가 크지 않고 교사들도 적은 인원이 근무하는 곳이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영유아 교육기관이 운영되기 위해서는 영유아를 교육하는 것을 물론 학습 운영을 위한 교구 교재 제작, 행사 준비, 시설관리, 사무 서류 관리, 재정관리, 당직업무, 연장반 업무, 담임교사 업무와 같은 것을 수행해야 합니다. 조직의 규모가 작을 경우 딱딱한 형태보다는 가족적인 특성이 많이 반영된 특성을 많습니다. 규모가 작은 조직의 경우 한 명의 교사가 여러 가지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일을 많이 한다는 것에 부담이 클 뿐만 아니라 일에 대한 책임도 불분명하고 조직 구성원들 간에 갈등이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규모가 작은 곳이라도 각 교사들 간의 업무분담을 확실하게 하여 갈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의 교사는 대부분 성별이 여자가 많습니다. 물론 시대가 변하면서 남자도 많이 있지만 그래도 아직은 여자로 많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로 여자들은 의사소통 방식이 매우 사적이며 일이 아닌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많다고 합니다. 국내 보육교사 중에 남자 교사의 비율은 1퍼센트이고 전체 유치원 교사 중 담임을 맡고 있는 남자 교사의 비율 또한 1퍼센트 정도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다른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비슷한 편이지만 스웨덴과 덴마크는 8퍼센트의 수준입니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조직문화에 대한 내 생각

지금까지 15년 정도의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근무하면서 다양한 조직문화를 볼 수 있었습니다. 영유아 교육기관의 조직문화는 가장 먼저 원장의 자질과 성향이 많이 반영되며 동료 교사와 선배교사와의 협력 관계에서도 영향을 많이 주는 것 같습니다. 특히 동료 교사와는 교사들만의 결단력과 소속감과 유대감이 중요한데 그렇지 못한 성격을 지닌 교사라면 그 무리에 끼어들지 못하고, 직무 만족도가 떨어지며 일을 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이럴 땐 동료 교사와의 관계 개선을 위해 교사들 간의 단체 회식 또는 모임을 만들거나 동료들만의 공통된 관심사를 찾아보며 서로 노력을 해야 하며 내가 사회생활을 잘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혼자 겉돌고 있는 것은 아닌지를 잘 생각해봐야 합니다. 이러한 조직문화에 대한 이해를 충분히 하고 내가 속한 조직문화에서 잘 적응하여 열심히, 재밌게 일을 잘하는 직장인이 되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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