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 지원금 받기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ssem 어플로 해결

by M 머니 잡 * 2022. 12. 7.

이 세상에는 많은 세금이 있습니다. 특히 사업을 하지 않으면 이러한 세금에 대한 내용을 접하기 힘들고 세금 자체를 잘 모를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세금에 대해 잘 알고 세금을 잘 내면, 세금의 혜택을 보거나 세금을 줄이거나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될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 가지 일을 하면서 받는 소득에 대한 신고라고 볼 수 있는 종합소득세에 대한 세금에 대한 이야기와 종합 소득세를 휴대폰 ssem 어플을 사용하게 간편하게 종합 소득세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
종합소득세 신고 어플로 하는 방법

종합소득세의 뜻과 소득세의 종류

종합소득세라는 것은 여러가지 일을 하면서 받는 소득에 대한 세금입니다.

일정기간 동안 개인이 얻는 소득을 말하며 소득세는 8가지로 이자, 배당,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 소득, 퇴직소득, 양도소득으로 가장 기본이 되는 종합소득세입니다. 하지만 표에서 보이는 8가지 중에  퇴직소득세, 양도 소득세를 뺀 6가지를 총 합산으로 종합소득세를 냅니다. 그러면 제외된 퇴직소득세와 양도소득세는 또 다르게 분류하여 따로 세금계산을 합니다. 그래서 진짜로는 8가지 소득을 종합한 소득을 종합소득세라고 하지만 일반적으로 앞서 말한 6가지 소득을 합산하여 계산된 소득을 계산하게 됩니다. 흔히들  앞글자만 떼어내서 이배사근연기 소득세 라고 합니다.

     종합소득세
(개인이 얻은 소득세)
이자소득세 , 배당소득세
사업소득세 , 근로소득세
연금소득세 , 기타소득세
퇴직소득세,  양도소득세

 

종합 소득세 신고 대상자와 신고 기간

종합소득세는 아무나 다 하지 않습니다. 근로소득만 있는 사람으로 연말정산을 한 경우라면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간단하게 신고 대상자로는 사업소득이 있는 사람, 3.3% 프리랜서 (작가, 강사, 미용사, 연예인, 등) 즉 3.3%으로 원천징수를 받고 돈을 받는 사람을 말합니다.

사적연금소득이 1200만원 초과하는 경우, 이 말은 보험사 또는 증권사와 같은 곳에 개인적으로 연금을 넣었다가 연금으로 소득으로 이것은 받는 금액이 아니고 받는 금액에서 일정한 금액을 다시 빼서 1200만 원을 넘는지 안 넘는지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공적연금을 받는 사람도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 입니다.공적연금으로는 국민연금, 군인연금 공무원연금, 사학연금이 있습니다.

 

부동산 임대업을 하여 소득이 있는 사람, 근로소득도 있고 사업소득도 있는 사람,  연말정산시 제출하지 않는 서류 또는 애매한 서류 때문에 추가적인 자료가 더 필요한 경우 연말정산을 더 추가로 해야 하는 사람, 기타 소득(방송 출연료, 원고료와 같은 것을 받는 소득)이 300만 원이 넘는 사람, 금융소득( 배당이나 이자 소득)중에서 연간 2천만 원이 넘는 경우, 해외주식이나 파생상품 거래로 양도소득세가 발생한 경우, 특히 해외주식은 해외에 납부한 세금이 있어도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신고 대상자인지 아닌지 정확히 알기 위한 방법

홈텍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로그인 - 상단에 조회/ 발급 부분을 클릭 - 세금 신고 납부 밑에 작은 글씨체에 보이는

종합소득세 신고 도움 서비스 클릭- 상단 좌측에 귀속 연도 체크하고, 상단 우측에 회색 박스에 조회하기 누르기 - 그러면 바로 밑에 신고안내 유형이 나오고 신고 대상인지 아닌지  알 수 있습니다. 신고 대상자가 아니라면 신고 대상자가 아니라는 멘트가 나옵니다. 해외에서 소득이 있으면 당연히 자진해서 신고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2022년을 예시로 들면,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의 소득을 계산하여

2022년 5월 1일 부터 2022년 5월 31일까지 신고납부를 해야 합니다. 

이때 신고납부는 5월 31일까지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즉 신고를 5월 31일까지 한다. 또는 납부를 5월 31일까지 한다 라는 같은 뜻입니다. 사업 소득자 중에서  소득이 5억 이상이면 성실히 신고해라고 해서 성실신고자라고 합니다. 이 성실 신고자는 2022년 6월 30일까지 한 달간 시간을 더 주므로 성실하게 신고하면 됩니다.

 

이러한 세금을 예전에는 세무서에서 다 알려주며 세무서에 맡기면 적당한 비용으로 약 15만 원을 주고 세금 납부를 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코로나 19로 비대면으로 바뀐 것도 있지만 개인이 국세청 홈텍스에서 직접 신고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신고를 하려면 처음에는 잘 모르기 때문에 유튜브나 다양한 세금 블로그에서 보며 세금신고를 할 수는 있지만 다양한 어려운 세금 관련 용어들과 복잡하고 힘든 부분이 많습니다. 여러 사업자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한건당 15만 원이므로 사업자가 3개면 45만 원이 나간다고 보면 됩니다.

이러한 힘든 부분을 해결해줄 수 있는 비용은 저렴하고, 하기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는 폰 어플  바로 "ssem"이 있습니다.

5분 안에 종합소득세 신고할 수 있는 ssem 어플 소개

ssem 어플의 장점으로는 사용 가격이 싸다. 1 건당 33000원입니다. 세무서에 가야 하는 15만 원에 비하면 많이 저렴합니다.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프리랜서, 계약직 모두 33000원입니다. 그리고 준비물로는  공동 인증서만 있으면 됩니다. 

ssem에서는 유튜브 수익을  ssem에서도 신고 버튼을 만들어 놓아서 가능합니다. 이것 역시 신고기간은 전년도 1월에서 12월까지의 소득입니다.

 

ssem 어플에는 기타 신고로 유튜브 수입, 농어민 부업 수입, 구글 에드센스, 주택임대수입도 입력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매출, 매입이 자동으로 나와서 비용 처리가 자동이고 쉽습니다.  그동안 자 업자 카드로 썼던 매출, 매입이 자동으로 다 나오고, 환급금은 얼마인지도 알 수 있습니다. 알바, 쿠팡 파트너스, 네이버 블로그의 에드 포스트와 같은 것도 다 알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안내면 나중에 이자가 많이 붙습니다. 

 

ssem 어플을 이용한 신고방법

휴대폰에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열고 ssem을 검색하여 '알고리즘 세금신고 선생님'을 설치 다운로드합니다.

이 어플의 단점으로는 윈도 PC와 안드로이드 폰에서만 가능하고 아이폰은 아직 안된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자수익과 연금 수익, 배당 수익은 신고 불가합니다.

 

준비물: 스마트 폰에 깔려있는 공인인증서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ssem 어플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먼저 어플을 열어서 무료로 시작하기 버튼 누르기 - 공인인증서 선택하기 - 

증 소세 계산 버튼 누르기 -  본인의 정보 입력하기 - 부양가족을 선택하거나 추가하기 - 자동으로 집계된 수입이 확인되고, 그  총계가 자동 계산되어 나온다. - 사업 관련 암대료를 추가로 확인한다- 사용한 카드와 기타 지출 내역 확인하기- 현재 기준 종소세, 환급금액이 뜬다 - 확인 후 계산 결과 보기 누르기 -  수입지출 소득공제 혜택이 보이고 환급계좌 입력하기 - 신고하기 - 종합소득세 계산 결과까지는 무료로 확인할 수 있고 신고 비용 결제 내용이 나오는데 1회에 한해서 33000원입니다. 부가세 포함입니다. 내년에는 또 내년에 33000원 내면 됩니다. 신고 확정이 된 뒤에는 환불이 되지 않습니다 - 국세청 신고 완료라는 메시지가 나온다- 확인 누르면 끝입니다.

 

이 앱은 5억 책임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고, 신고를 하고 혹시나 국세청에서 연락이 오면 ssem 어플 고객지원센터에서 고객 지원을 하므로 안심하고 사용해도 됩니다. 

반응형